이정미 정의당 전대표 "돌봄 혁명 시대여는 대통령 되겠다"
입력: 2021.09.08 15:10 / 수정: 2021.09.08 15:10
정의당 대선 주자인 이정미 전 대표가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지우현 기자
정의당 대선 주자인 이정미 전 대표가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지우현 기자

8일 오후 인천시청 앞 정책 발표 기자회견

[더팩트ㅣ인천=지우현기자] "돌봄국가로 평화와 공존을 실현시켜 인천에서부터 한반도의 따스한 봄볕이 시작될 수 있도록 하겠다"

정의당 대선 주자로 나선 이정미 전 대표는 8일 인천시청 앞에서 가진 정책 발표 기자회견에서 "저는 돌봄이라는 가치를 국가 비전의 중심축에 놓아 국가 체계를 완전히 새롭게 재편하려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생태·환경도시 인천 설립과 평화와 공존의 한반도 구축, 공공의료를 책임지는 돌봄국가 구축을 약속했다.

그는 "20세기에는 사람들이 굶어 죽을 걱정을 했다면 21세기에 들어선 타서 죽을 걱정을 한다고 한다. 기후위기 때문에 그렇다"며 "정부는 그러나 이 절박한 현실 앞에 제대로 된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저는 환경특별시 인천을 탄소중립도시로 만들기 위해 그린뉴딜 정책을 제대로 추진하겠다"며 "인천을 생태참여소득 시범도시로 지정하고 참여하는 시민들에겐 참여소득을 지급하겠다. 또 탄소세를 도입해 교통혼잡비용을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한국지엠을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 미래차 생산기지로 만들고 2030년까지 모든 교통수단을 친환경 미래차로 전환하겠다"며 "영흥화력발전소도 조기 폐쇄하되 고용보장을 약속하고 영흥도 주민과 노동자가 소통하는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수도권 매립지 사용도 2025년까지 종료하고, 폐기물을 배출하는 지역이 폐기물을 처리하는 책임을 지도록 할 것"이라며 "폐기물 처리시설을 가동하면서 발생하는 이익은 모두 시설 인근의 지역사회로 환원하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이어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국민들의 간절한 마음은 여전하지만 남북간 갈등은 좀처럼 종식되지 않고 있다"며 "연평도 포격, 서해교전 등 위기가 나타날 때마다 인천 시민들은 가슴을 졸이지만 지금 상황에서 머물러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인천가 한반도의 평화로 직결되는 만큼 서해 접경수역 평화 정착을 위한 법을 제정하고, 서해평화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설치하겠다"며 "개성공단·금강산관광 등 남북경제교류협력 합의도 물려지지 않도록 유턴 방지법도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남북이 접경수역에서 공동으로 해양자원과 해양생태계를 연구하고, 해조류양식에 대한 공동학술조사가 진행되도록 기반을 조성할 것"이라며 "서해 접경지역의 안보 규제도 완화해 조업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전 대표는 끝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공공의료 서비스가 절실하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며 "저는 인천에 감염볌 전문병원을 설치하고 제2인천의료원 역시 설립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을 시작으로 전국민 주치의제를 확대시켜 모든 국민이 돌봄사회를 경험할 수 있는 국가를 만드는데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