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소방서, 시화국가산업단지 “화재 위험성” 한눈감시
입력: 2021.09.08 08:17 / 수정: 2021.09.08 08:17
시흥소방서는 관내 공장밀집 산업단지인 시화국가산업단지에 대해 화재의 위험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화재위험도 시각화 지도를 한국산업단지공단 시화지사와 협업하여 제작 한다고 8일 밝혔다./시흥소방서제공
시흥소방서는 관내 공장밀집 산업단지인 시화국가산업단지에 대해 화재의 위험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화재위험도 시각화 지도를 한국산업단지공단 시화지사와 협업하여 제작 한다고 8일 밝혔다./시흥소방서제공

[더팩트ㅣ시흥=이상묵 기자]경기 시흥소방서는 관내 공장밀집 산업단지인 시화국가산업단지에 대해 화재의 위험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화재위험도 시각화 지도를 한국산업단지공단 시화지사장와 협업하여 제작 한다고 7일 밝혔다.

시화국가산업단지는 위험물 저장·취급업체가 많아 특성상 화재에 취약하고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안전관리가 요구되는 곳이다. 화재 시 화재진압대원이 즉각적인 위험물 종류 및 저장 ․ 취급량의 정보를 파악할 수 없어 화재진압 지연으로 소중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지적되어와 화재안전 강화대책의 일환으로 화재위험도 시각화 지도 제작을 추진하게 되었다.

화재위험도 시각화 지도는 산업단지 내 위험물 저장 ․ 취급량 및 설치된 소방시설의 종류 등에 따른 업체별 화재위험도를 3단계로 구분하여 서로 다른 색농도로 시각화한 지도를 말한다.

제작된 지도를 시흥소방서 각 소방차량 및 한국산업단지공단 시화지사에 비치하여, 위험성이 높은 지역을 우선으로 화재예방대책 수립 및 특별경계근무 시 소방순찰 등에 활용할 수 있고, 화재 발생 시 출동차량 안에서 화재건물에 대한 위험성을 사전에 인지하여 현장에서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함으로써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국산업단지공단 시화지사가 산업단지 내 업체 대표자들에게 화재예방 관심과 경각심을 고취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지난 9월 6일 시흥소방서와 시화·반월 국가산업단지 20개 업체 CEO 등과 화재안전 관리 도모를 위한 화상회의에서도 이에 대한 사항을 중점적으로 논의 하였는데, 참석자들도 지도 제작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며 지도 제작에 적극적인 협력과 관심을 약속했다.

한선 시흥소방서장은"화재위험도 시각화 지도 제작을 통해 화재예방에 대한 관심과 사업장의 안전관리가 향상되길 기대한다.며시흥소방서는 화재저감을 위해 지속적인 정책 추진을 이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