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그후] 동대표와 입주자 비대위, 난방공사 부실 여부 놓고 '공방'
입력: 2021.09.08 08:00 / 수정: 2021.09.08 08:00
개별난방 공사 업체 선정 과정에 논란이 있었던 대전의 한 아파트단지에서 이번에는 부실시공 확인 여부에 대해 동대표와 입주자 비상대책위원회가 마찰을 빚고 있다. 중앙난방식 보일러(왼쪽), 개별난방식 보일러 / 독자 제공
개별난방 공사 업체 선정 과정에 논란이 있었던 대전의 한 아파트단지에서 이번에는 부실시공 확인 여부에 대해 동대표와 입주자 비상대책위원회가 마찰을 빚고 있다. 중앙난방식 보일러(왼쪽), 개별난방식 보일러 / 독자 제공

동대표, "굴착 확인 안 한다"…비대위, "부실 이력 때문에 꼭 확인해야"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개별난방 공사 업체 선정 과정에 논란(본보 8월 10일자)이 일었던 대전의 한 아파트단지에서 이번에는 부실 시공 확인 여부를 놓고 동대표와 입주자 비상대책위원회가 마찰을 빚고 있다.

개별난방 공사를 맡은 A업체는 대전뿐만 아니라 인천 연수구의 한 아파트에서도 같은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20일 인천 아파트 주민들은 가스안전공사 입회 하에 공사 구간 일부를 굴착해 3건의 부실 시공을 확인했다.

안전공사는 A업체에 매립 부설재 부적절, 공동구 이격거리 미유지, 보호판 규격 미달 등 3건에 대해 시정을 통보했다.

인천 연수구 한 아파트에 매립된 도시가스관(왼쪽), 부실시공 시정 통보서 / 독자 제공
인천 연수구 한 아파트에 매립된 도시가스관(왼쪽), 부실시공 시정 통보서 / 독자 제공

이 소식을 들은 대전의 아파트 입주자 비대위는 인천에서 부실 공사가 드러났기 때문에 A업체가 제대로 시공했는지 확인하겠다며 동대표들과 가스안전공사 측에 굴착을 통한 부실 시공 여부 확인을 요구했다.

처음에는 양측 모두 비대위의 요구를 받아들였지만 갑자기 입장이 바뀌었다.

동대표측은 "이미 가스안전공사로부터 시공이 잘 됐다는 감리증명서까지 받았는데 다시 확인할 이유가 없다"며 "굴착 확인은 안 한다"고 밝혔다.

가스안전공사는 공사를 시행한 동대표와 시공업체, 감리업체 등 동의가 있어야 확인이 가능하다고 말을 번복했다.

안전공사 관계자는 "처음에는 나가서 봐주겠다고 했는데 회사에 보고하니까 동대표와 시공업체, 감리업체가 협의하에 함께 확인을 해야 추후 여러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해서 말을 바꾼 것"이라고 해명했다.

안전공사 규정에는 가스 안전 확인을 위해 시행이나 시공사의 동의 절차가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다.

비대위는 동대표들이 반대해도 주민 안전을 위해 끝까지 부실 시공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입장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A업체의 부실 시공이 인천에서 드러난 만큼 꼭 굴착을 해서 확인해야 하고 안전공사 감리는 총 공사구간 중 30%만 감리를 하기 때문에 나머지 70%를 무작위로 굴착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동대표들이 계속 굴착 확인에 동의하지 않으면 법적인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주민 안전을 위해 굴착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 연수구의 아파트 주민들은 과도한 입찰 자격제한으로 2위 업체보다 11억이나 공사가가 높은 A업체가 선정, 부실 시공까지 진행됐다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진상 규명을 위한 글을 올렸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