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 전국 첫 스토킹 피해자 지원 협의체 구성
입력: 2021.09.06 16:39 / 수정: 2021.09.06 16:39
부산경찰청 현판/ 더팩트 DB
부산경찰청 현판/ 더팩트 DB

내달 10월 부산진경찰서 시범운영 후 내년부터 15개 일선서 확대 운영 계획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다음달부터 부산 경찰이 전국에서 처음으로 스토킹 피해자 보호를 위한 협의체를 마련, 운영한다.

부산경찰청은 스토킹·데이트폭력 피해자 보호·지원을 위해 '스토킹 솔루션 협의회'를 10월부터 시범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스토킹 처벌법 시행과 함께 운영되는 이 협의회는 경찰·지자체(구·군)·법률·의료·심리·여성단체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특히 전국에서 처음으로 피해자 대상 보호·지원 시스템을 구축한 점에서 의미가 더 남다르다.

부산경찰청과 부산시는 이 협의회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역할을 분담한다.

먼저, 부산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운영 기반인 예산을 지원한다. 올해 추가경정예산으로 운영비 400만원을 확보했다. 내년에는 부산시 본예산 2억1000만원을 편성한다.

부산경찰청은 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보호·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먼저 일선서별로 전문가 20명 내·외의 인력을 투입한다. 이어 스토킹·데이트폭력 피해자를 대상으로 사례 회의를 열고 지원자를 선정한다.

이들은 법률·의료·경제지원, 사후 모니터링를 토대로 전문기관과 연계한 지원을 받는다.

스토킹 솔루션 협의회는 전면 실시에 앞서 다음달부터 부산진경찰서에서 시범운영을 한다.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보완해 내년 1월부터는 15개 전 경찰서로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