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문화예술회관장 사임 맞춰 개방형 직위 돌연 '회수'
입력: 2021.09.02 16:05 / 수정: 2021.09.02 16:05
광주시가 성현출 광주시문예회관장 사의를 수용하며 관장의 개방형 직위를 해제, 지역문화계가 2일 해제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고 격하게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광주문화예술회관 제공
광주시가 성현출 광주시문예회관장 사의를 수용하며 관장의 개방형 직위를 해제, 지역문화계가 2일 해제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고 격하게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광주문화예술회관 제공

지역 문화계 "문화행정 신뢰문제, 원상 조치하라"…광주시 "시설보완 중, 공직자가 적임"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광주시가 민간 전문가를 통한 문화예술행정 활성화 차원에서 지난 2019년 도입한 문화예술회관 관장 개방형 직위를 지역문화계와 특별한 소통없이 해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역문화계는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성명을 발표하고 광주시의 문화예술관장 '개방형 직위' 해제를 규탄하고 원상복귀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광주시는 성현출 광주시 문화예술회관 관장이 최근 일신상의 이유로 사의를 표명하자 사의를 수용하면서 문화예술회관장의 개방형 직위도 해제한다고 밝혔다.

성 관장의 갑작스런 사의표명에도 지역 문화계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작년 광주시립극단에서 발생한 성희롱·갑질·불공정계약 등의 문제도 현재 진행형이고, 시립예술단의 민주적인 운영 약속도 가시적인 성과가 전무하다"고 지적하며 "특히 문화예술회관의 숙원사업인 300억원 규모의 리모델링 사업도 진행 중인 상황에서 성현출 관장의 사의 표명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문화도시 광주를 지향하는 도시의 공공문화예술기관 수장의 책임과 역할은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광주문화예술회관 관장 직위가 2019년부터 '개방형'으로 전환된 것은 시민의 문화권 확대와 지역 문화 발전의 새로운 계기가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지역 문화계는 환영했다"고 강조하며 "성 관장 사의표명 후 곧바로 개방형 직위 해제라는 일련의 상황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를 표명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광주시의회도 시의 이번 조치에 대해 날을 세웠다.

시의회 정무창 위원은 "어제 교문위에서 이 문제를 심각하게 논의했다"고 밝히며 "개방형 직위를 아무런 절차 없이 다시 원점으로 돌리겠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하며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문예회관은 리모델링 등 시설 보완공사가 한창이다. 사임한 관장의 임기가 몇 개월 남지 않은 현 상황에서는 시설보완공사를 책임 있게 마무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며 "개방직의 큰 틀을 깨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지역문화계는 "민선 7기 광주시 문화행정 신뢰 여부의 최소한의 가늠자는 문화예술회관 관장의 ‘개방형 직위’ 해제 철회"라고 강조하며 "시가 즉각적인 후속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번 지역문화계 공동성명에는 사)광주민족예술인단체총연합, 광주문화도시협의회, 사)한국민족극협회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등 4개 단체가 참여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