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학교 급식 노동자 암 발병 여부 전수조사해야"
입력: 2021.09.01 16:22 / 수정: 2021.09.01 16:22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가 1일 충북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청주=전유진 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가 1일 충북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청주=전유진 기자

학교 비정규직 충북지부 주장…급식실 인원 증원 요구하며 총파업 경고

[더팩트 | 청주=전유진 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가 1일 도교육청에 학교 급식실 노동 환경 개선과 암환자 여부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충북지부는 이날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급식노동자의 높은 산재 발생은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라며 "수년간 도교육청에 산재 예방을 위한 대책 수립을 촉구했으나 땜질식 정책들로 사고는 매년 늘어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교 급식의 안전성과 위생이 강조되면서 급식의 질은 좋아졌는데 급식 노동자들은 여전히 다치고 병들고 있다"고 호소했다.

노조에 따르면 올해 8월말까지 '직업성·환경성 암환자 찾기 119'에 접수된 산재 신청은 132건으로, 학교 급식실 종사자가 43명(32%)으로 가장 많았다. 이 중 폐암(21명), 유방암(11명), 갑상선암(5명), 혈액암(3명) 진단을 받았다.

충북지부는 이를 근거로 "도교육청이 학교 급식실(종사자를 대상으로) 암환자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급식실에서 발생하는 모든 산재의 근본적 원인은 짧은 시간 급식을 만들어내야만 하는 고강도 노동 때문"이라며 "급식 노동자들이 폐암으로 죽어가는 이유도 1인당 담당하는 급식 인원이 공공기관보다 2~3배 이상이 높기 때문"이라고 했다.

충북지부는 "방역 업무와 시차 배식으로 늘어난 급식 업무를 담당할 인력을 충원, 학교 급식실 배치기준(1인당 담당하는 식수 인원)을 하향하라"며 "전향적인 답변이 없다면 하반기 총파업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앞서 지난 6월 충북 단양의 중학교에서 폐암일 발병한 조리사가 전국에서 두 번째로 산재 인정을 받았다. 이후 청주의 한 초등학교에서도 폐암, 유방암, 위암 환자 5명이 발생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