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창의인재 육성' 학제 개편…수시 2516명 선발
입력: 2021.09.01 10:22 / 수정: 2021.09.01 10:22
한남대학교 인돈기념관 / 한남대 제공
한남대학교 인돈기념관 / 한남대 제공

스마트융합대학ㆍ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대학 신설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대전 한남대학교가 '대전·충청 1등 사립대학'의 타이틀을 지켜온 비결은 오랜 시간 지역사회에 공헌하며 기독교 중심의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육성했기 때문이다.

한남대는 입학과 동시에 학생들 개개인별로 '멘토' 교수님이 정해진다. 멘토 교수님과 학업은 물론 진로, 생활, 고민 상담까지 나누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 같은 멘토 교수제는 도전하는 학생들에게 최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들의 창의적인 활동 '눈길'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혁신적 교육 플랫폼인 '한남디자인팩토리'는 대표적인 창의적 도전의 성과물이다. 한남대 학생들은 지난 학기 핀란드 알토대학교의 제품 개발프로젝트(PDP)에 공동 참여했다.

김시윤(글로벌비즈니스), 양범철(융합디자인), 박호균(컴퓨터공학) 학생은 국내 대학 최초로 알토디자인팩토리와 한남디자인팩토리가 협업으로 스폰서기업 KONE가 제시한 제품 개발 과제를 추진하는 장기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드론 배달 및 드롭샵(Drop shop)'을 개발했다. 드론을 통해 배달된 물건들을 떨어려도 내용물이 망가지지 않도록 안전하게 드롭샵에 취합해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 국책사업 선정 등 교육기반 '탄탄'

한남대는 올해 각종 국책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최근 제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 대학’에 선정되며 역대 교육부 평가(3차례)를 모두 통과했다.

지난 5월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2021년 신규 실험실 특화형 창업 선도대학’으로 뽑혔다. 이 사업은 정부가 대학의 실험실 내의 창업 역량과 연구 성과가 우수한 대학을 골라 창업 아이템 발굴부터 기업 설립, 후속 지원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정부 부처간 협력 사업이다. 창업지원단은 2년간 1연에 9억원씩 18억원을 지원받는다.

캠퍼스 혁신파크 조감도 / 한남대 제공
캠퍼스 혁신파크 조감도 / 한남대 제공

◇ '창의인재 육성' 위한 대대적인 학제 개편

한남대는 2022학년도에 '스마트융합대학'과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대학' 등 2개의 단과대학을 신설한다.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대학은 융합디자인학과와 회화과, 의류학과, 미디어영상학과 등이 소속하게 된다. 디자인 감각과 디지털 역량을 복합적으로 갖춘 창의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스마트융합대학은 컴퓨터공학과와 산업경영공학과, AI융합학과 등의 공학 계열과 이학 계열인 수학과, 사회 계열의 빅데이터응용학과 등이 포함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기술력 있는 융합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바이오제약공학과도 신설한다. 바이오제약공학과는 대전시의 전략산업 분야와 연계해 한남대 대덕밸리캠퍼스의 생명·나노과학대학에 설치된다. 바이오 의약 소재 개발을 비롯한 검증, 독성, 효능 분석, 데이터 분석, 품질 분석 등의 특화 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 "신입생 이렇게 뽑습니다"

한남대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55개 모집단위(57개 전공)에 총 2516명(정원외 포함)을 선발한다. 전형 간 복수 지원이 가능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성적 100%만으로 선발하는 일반전형, 지역인재교과우수자전형, 고른기회전형,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자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 종합평가와 면접 평가로 선발하는 '지역인재전형', '창업인재전형', '다문화가정자녀전형'이 있고, 서류 종합평가로만 선발하는 '한남인재전형(사범대학은 면접평가 실시)'이 있다. 지역인재교과우수자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은 대전, 세종, 충남, 충북지역 고교 졸업(예정)자로서 수험생 본인이 입학부터 졸업까지 해당 지역 고교에 재학(졸업)한 경우에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 전과목을 반영하며 모든 학년의 성적을 균등하게 평가한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