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시내버스 9월 1일부터 '준공영제'로 달린다
입력: 2021.08.30 14:54 / 수정: 2021.08.30 14:54
허성무 창원시장이 30일 시청 시민홀에서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소개하고 있다./창원시 제공
허성무 창원시장이 30일 시청 시민홀에서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소개하고 있다./창원시 제공

1개 노선을 1개 업체가 전담해 운행하는 개별배차제 도입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지금까지 시내버스 하면 떠오르는 핵심단어가 불친절, 무정차, 불만족이었다면, 준공영제 후의 시내버스는 친절, 안전, 정시성의 대명사가 될 것입니다"

경남 창원시가 대중교통의 대혁신을 추진하며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첫 닻을 올렸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30일 시청 시민홀에서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앞두고 언론 간담회를 가졌다.

허 시장은 "다음달 1일부터 창원 9개 시내버스 업체의 138개 노선 689대 버스 운영방식을 준공영제로 바꾼다. 또한 배차방식도 공동배차제에서 1개 노선을 1개 업체가 전담해 운행하는 개별배차제로 45년 만에 전환한다"고 말했다. 이는 경남에서 처음 시행되는 방식이다.

앞서 인구 100만 이상의 창원시는 광역시급 도시지만 지하철이 없어 시내버스가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때문에 수익성 높은 노선 중심의 요금 경쟁과 공동배차제로 인한 노선에 대한 책임감 결여, 불친절한 서비스 등으로 총체적 난국을 겪었다.

이에 허 시장은 취임 당시부터 '준공영제'를 내세워 취임 3년만인 올해 이를 실천하기에 이른다.

이번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선행 5대 광역시의 벤치마킹과 준공영제 연구용역을 거쳐 추진됐다.

허 시장은 "특히 불친절한 시내버스의 원인이었던 공동배차제를 개별노선제로 전환하고, 선행도시에서 발생한 버스업체의 도덕적 해이를 원천 차단하는 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강조했다.

다만 준공영제를 추진하면 지난해 7월 통합산정제에 대한 업체들의 반발로 시내버스 파업 사태를 맞기도 했다.

이에 창원시는 총 28차례의 협상테이블을 마련해 노사정 핵심 협상 당사자들로부 합의를 이끌어 냈으며, 지난 7월 26일에는 9개사 노사 대표들이 준공영제 시행 협약을 체결했다.

허 시장은 창원형 준공영제의 핵심을 공공성, 투명성, 효율성, 서비스 개선 4가지로 요약했다.

창원시는 대표이사 급여를 공공기관 임원 수준인 연 9500만원으로 한정하고, 이마저도 3년간 동결한다. 또 중대한 부정행위가 단 1회라도 적발된 운송사업자는 과감히 퇴출시킬 방침이다.

아울러 꾸준히 제기되어 온 현금수입금 투명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권역별 현금수입금 공동계수장을 운영하고 CCTV를 확대 설치한다.

서비스평가를 도입해 서비스가 더 좋은 사업자가 더 많은 이윤을 갖게 하고, 운수종사자 삼진아웃제도를 시행해 1년에 3번 이상 위반한 운수종사자는 과감히 퇴출시킨다.

한편, 준공영제 시행 후에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창원시와 시내버스 업계 사이 협약을 5년마다 갱신한다.

허 시장은 간담회 마무리 인사를 통해 "준공영제를 시작으로 창원시를 전국 최고의 대중교통을 갖춘 도시로 만들겠"는 포부를 밝혔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