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성흡 작가 작품검열 공동조사단 "이경윤 청와대 비서관, 사과하라"
입력: 2021.08.19 17:22 / 수정: 2021.08.19 17:22
하성흡 작가 작품 훼손 및 검열 행위 진상규명을 위한 시민단체와 민변 공동조사단이 19일 전남도청 별관에서 두달 여에 걸친 조사경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광주=박호재 기자
하성흡 작가 작품 훼손 및 검열 행위 진상규명을 위한 시민단체와 민변 공동조사단이 19일 전남도청 별관에서 두달 여에 걸친 조사경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광주=박호재 기자

표현자유 인지 감수성 결여...ACC‧아시아문화원‧광산구청이 동조한 검열행위 확인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지난 5월 24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에서 개막이 예정됐던 하성흡 작가의 전시 '역사의 피뢰침, 윤상원, 하성흡의 수묵으로 그린 열사의 일대기' 홈페이지 웹포스터에서 '전두환을찢'이라는 문구가 삭제된 사건에 대한 시민사회 공동조사단의 진상조사보고 기자회견이 19일 오전 도청 별관에서 열렸다.

당시 하성흡 작가의 전시는 5‧18 민주화운동 당시 국가폭력 앞에 끝까지 저항한 윤상원 열사의 정신을 기리는 전시로, 아시아문화원과 광산구청이 5‧18 민주화운동 41주년 특별전시로 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6관에서 전시될 예정이었다.

이 과정에서 하 작가의 작품에 표현된 '전두환을찢'이라는 핵심 문구가 홍보 포스터에서 삭제되는 검열 행위가 자행되면서 광주 문화예술계와 시민사회에 충격을 주었다.

이후 작품훼손과 검열 행위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의 진상규명 요구 성명 발표 및 항의방문 등 강력한 이의제기가 있었음에도 아시아문화원측은 "직원의 실수"라는 미봉책으로 사태의 본질을 흐리자 '아시아문화중심도시정상화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와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이하 민변 광주전남지부)는 공동조사단을 꾸리고 2개월 여 동안 조사를 진행해왔다.

이날 공동조사단은 보고서에서 "아시아문화원측은 '작품 훼손‧검열은 직원 실수'라는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아시아문화원 직원의 검열과 삭제 지시, 아시아문화원 이경윤(현 청와대 문화비서관) 전 민주평화교류원 센터장의 승인, 광산구청의 검열 수용, ACC의 사실상 검열 동의 행위가 이번 사건의 주요 요인"이라고 밝혔다.

아시아문화원과 광산구청이 공동주관한 5월 정신 주제 하성흡 작가의 전시작품 이미지 훼손 정황(왼쪽은 원래 작품, 오른 쪽은 전두환 비난 문구가 삭제된 채 홈페이지에 게시된 작품 이미지)./더팩트 DB
아시아문화원과 광산구청이 공동주관한 5월 정신 주제 하성흡 작가의 전시작품 이미지 훼손 정황(왼쪽은 원래 작품, 오른 쪽은 전두환 비난 문구가 삭제된 채 홈페이지에 게시된 작품 이미지)./더팩트 DB

공동조사단은 "최초 검열 및 삭제 지시는 아시아문화원 지역협력팀 장모 씨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판단된다"며 "관련 업무의 최종 책임자인 이경윤 전 센터장(현 청와대 문화비서관)은 검열행위에 대한 어떠한 지적이 없이 장모씨의 삭제 보고를 승인했다"고 검열 행위가 진행된 경과를 밝혔다.

ACC와 광산 구청도 검열 행위에 동조한 정황도 확인됐다.

공동조사단은 "ACC 또한 문구 삭제에 대한 어떤 조치도 없이 검열 행위를 사실상 방조했다"고 주장하며 "전시를 공동 주관한 광산 구청은 전시 대행사인 (주)아사비아에 '전두환찢' 문구를 홍보물에서 삭제하라고 지시하는 등 ACC‧아시아문화원‧광산구청이 하 작가의 작품 훼손‧검열에 상호 동조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보고했다.

공동조사단은 보고에 이어 향후 조치로 아시아문화원 직원 장모씨에 대한 징계 및 재발방지 교육을 요청했으며, 아시아문화원의 검열‧삭제행위에 대한 책임자의 사과와 구체적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광산 구청 김모 직원과 이모 문화예술과 진흥팀장의 징계를 요구하고 광산구청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할 것을 요청했다.

또 공동조사단은 이경윤 청와대 문화비서관(전 민주평화교류원 센터장)의 책임있는 사과와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권고했다.

공동조사단은 아시아문화원의 작품 검열 행위에 대해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업무를 처리한 ACC에 대해 진실규명을 위한 후속조치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문화체육관광부에 촉구했다.

박재만 공동조사단장운 "이번 사태를 통해 5‧18 항쟁 기간 동안에 마지막으로 저항하다 죽어간 옛 전남도청에 그 뜻을 기리기 위해 건립된 전당을 운영하는 공직자들이 표현의 자유에 대한 인지 감수성이 전무하다는 점을 심각하게 인지했다"며 "시민사회가 요구한 후속조치의 경과를 끝까지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