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민선7기 대전환 위한 '파주형 뉴딜 2.0' 구체화
입력: 2021.08.18 11:28 / 수정: 2021.08.18 11:28
파주시는 민선7기 대전환을 위해 ‘파주형 뉴딜 2.0 추진 전략회의’를 열고 한국판 뉴딜 2.0에 대응하는 추진전략을 구체화했다./파주시 제공
파주시는 민선7기 대전환을 위해 ‘파주형 뉴딜 2.0 추진 전략회의’를 열고 한국판 뉴딜 2.0에 대응하는 추진전략을 구체화했다./파주시 제공

코로나19 극복과 경기회복, 선도도시 도약 등 62개 과제

[더팩트 | 파주=안순혁 기자] 파주시가 '선도형 경제, 탄소중립 사회, 포용적 성장'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민선7기 파주시정 대전환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18일 시는 최종환 시장 주재로 '파주형 뉴딜 2.0 추진 전략회의'를 열고 한국판 뉴딜 2.0에 대응하는 과제를 구체화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2.0' 추진계획과 파주시 중장기 미래비전에 부합하는 부서별 역점 전략들이 집중 논의됐다.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경기회복 뒷받침, 선도도시로의 도약을 향한 '파주형 뉴딜 2.0'은 디지털과 그린, 휴먼, 파주형 등 총 62개 과제로 구성돼 있다.

시는 내년까지 국∙도비 1079억원을 포함한 총 2302억원의 재정을 투입해 1382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시정 전반의 대변혁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양극화 해소와 디지털,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한 다수의 신규과제가 발표된 점이 눈길을 끈다.

대표적 과제로는 △청년의 안정적 생활기반 구축을 위해 파주시 거주∙재직 중인 청년 세대주에게 월 10만원의 월세를 지원하는 '파주시 청년 취업자 월세 지원사업' △대표먹거리 조성사업과 파주놀이구름을 통한 청년일자리 창출사업인 '도시재생 청년 일자리 창출' △의료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맞춤형 의료지원' △친환경 운전 실천과 저탄소 생활∙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에코드라이빙 인센티브제' 등이 있다.

시는 향후 각종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창의적 뉴딜과제 지속 발굴, 촘촘한 추진사항 점검 등을 통해 추진체계를 유기적으로 강화해 파주의 디지털∙그린 인프라 확대와 불균형과 격차를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최종환 시장은 "지속가능한 포용적 성장을 촉발하는 뉴딜사업이 될 수 있도록 발굴 과제 추진의 속도를 높이고 폭을 넓혀야 할 것"이라며 "2.0으로 업그레이드 된 파주형 뉴딜이 시민들의 일상과 파주의 미래에 커다란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전 공직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