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종족주의' 저자 이영훈, 파주도서관 '논란 스티커'에 뿔났다
입력: 2021.08.14 08:30 / 수정: 2021.08.14 08:30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를 비롯한 반일 종족주의 저자 5명은 도서에 불법적인 비방 스티커를 붙여 공공연히 저자 명예를 훼손해 파주시와 파주시 중앙도서관 관계자에 대해 1억원의 위자료 청구 소송을 제기한다고 13일 밝혔다. /이승만 학당 제공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를 비롯한 '반일 종족주의' 저자 5명은 "도서에 불법적인 비방 스티커를 붙여 공공연히 저자 명예를 훼손해 파주시와 파주시 중앙도서관 관계자에 대해 1억원의 위자료 청구 소송을 제기한다"고 13일 밝혔다. /이승만 학당 제공

1억원 위자료 청구 소송 제기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출간 당시 역사 부정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반일 종족주의'의 저자들이 파주시와 파주시 중앙도서관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를 비롯한 '반일 종족주의' 저자 5명은 "도서에 불법적인 비방 스티커를 붙여 공공연히 저자 명예를 훼손해 파주시와 파주시 중앙도서관 관계자에 대해 1억원의 위자료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전 교수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시립 공공도서관이 특정 소장 도서에 비방 스티커를 부착한 것은 문명 세계의 다른 어느 도서관에서도 유례를 찾을 수 없는 행위"이라며 "(만일) 논란이 있는 도서마다 '이용 유의' 스티커를 붙인다면 도서관은 스티커를 붙인 책으로 넘쳐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7일까지 스티커가 2년 동안 책에 붙어있으면서 많은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노출됐다"며 "공공도서관이 전문 연구자들의 연구서를 임의로 문제 도서로 판단한 것은 사실상 도서 검열제로 헌법상 기본권인 출판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파주시 중앙도서관에 비치된 '반일 종족주의' 책장 앞면엔 '본 도서는 역사적 관점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는 책이다'이라는 안내 스티커가 지난 7월까지 붙어있었다고 한다.

이 전 교수 측은 "이번 소송을 제기하는 공저자 5명은 짧게는 30년, 길게는 40년 넘게 한국경제사와 한국사를 연구해 온 전문 연구자"라며 "이 책은 10만 부 넘게 팔린 베스트셀러가 됐다. 이는 이 책의 주장이 합당한 사실적, 논리적 근거를 가졌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반일 종족주의'는 지난 2019년 7월 출간돼 논란의 대상이 됐다. 일제강점기 징용과 위안부 강제성을 부정하고 독도를 한국 영토라고 볼 학술적 근거가 충분치 않다는 주장을 담았기 때문이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출간 당시 "구역질 나는 책"이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했고, 이 전 교수 측은 조 전 장관을 모욕죄로 고소하기도 했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