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참여연대, "공정하지도, 투명하지도 않은 해상케이블카 반대"
입력: 2021.07.27 17:58 / 수정: 2021.07.27 17:58
민간사업자가 2016년과 최근에 발표한 해상케이블카와 관련한 자료./ 부산참여연대 제공.
민간사업자가 2016년과 최근에 발표한 해상케이블카와 관련한 자료./ 부산참여연대 제공.

해상케이블카 사업 관련 사업 효과 등 지적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공정하지도 않고, 투명하지도 않은 해상케이블카 반대한다."

부산참여연대는 27일 성명을 내고 5년 전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부산시에 의해 반려되었을 때도 부산지역 관광 전문가와 관광업계는 해상케이블카 개발 이외에 부산의 킬러 콘텐츠가 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사업 개발을 위한 노력과 논의를 이어가지 못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무능하고 무책임한 관광 전문가가 주장하는 해상케이블카만이 부산 관광산업을 발전시킨 킬러 콘텐츠인지는 의문이다"고 덧붙였다.

또 이 사업의 효과와 이 사업 추진으로 발생할 각종 문제의 해결방안, 공공기여에 대한 사업계획안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2016년 블루코스트가 제안한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해운대 일원의 교통 문제가 우려되고 남구 이기대와 해운대구 동백유원지의 친환경성 확보, 광안리 앞바다의 공공재 사용에 따른 공적 기여 방안 등에 대한 사업자의 대안 제시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부산시가 반려했다"며 "사업자가 부산해상관광케이블카 추진위원회라는 단체를 이용해 부산시민의 여론을 왜곡하고 민·민 갈등까지 유발하고 있어 더욱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진위원회를 조직하고 여론을 조성해 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문제의 핵심과 본질을 비켜 가는 것이고, 그렇게 해서 이 정도 규모의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간사업자가 2016년과 최근에 발표한 해상케이블카와 관련한 자료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 불과 몇 년 사이에 부가가치, 고용유발효과, 생산 유발 효과가 엄청난 증가를 한 것이다. 연간 방문 관광객 수는 거의 비슷한데 경제 효과들만 10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민간사업자의 근거를 제시한 해명이 필요하다"면서 "그렇지 않다면 민간사업자의 사업계획을 믿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과장되고 부풀려진 사업을 부산시민이 불편과 손해를 감당하면서까지 추진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고 꼬집었다.

이밖에 해상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한 사업 효과 등과 같은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