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농작물 저온피해 재난지원금 군비로 선지급
입력: 2021.07.27 16:49 / 수정: 2021.07.27 16:49
거창군청 전경/거창군 제공
거창군청 전경/거창군 제공

[더팩트ㅣ거창=이경구 기자]경남거창군은 지난 4월 발생한 농작물 저온피해 농업인에게 ‘농업재해 저온피해 복구지원 재난지원금’을 이달 말 군비로 선지급한다고 27일 밝혔다.

농업인들은 4월 저온 발생으로 생육초기 사과꽃눈 피해 및 정상적인 수분이 이루어지지 않아 낙과 피해를 입었다. 이에 군은 지난 5월 18일부터 6월 10일까지 정밀조사 및 NDMS(재난관리업무포털) 전산시스템 입력·확정 후 결과를 경남도와 농식품부에 제출하고 자체 복구계획 수립을 마쳤다.

정밀조사 결과에 따른 피해신고는 1450건에 피해액은 28억원으로 집계됐다. 거창군은 국비 교부 전 군의 예비비로 재난지원금을 긴급 편성해 피해 농업인에게 농약대 26억6000만원을 신속 지급하기로 했다.

단 농업이 주생계 수단(해당 가구 총수입액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생계수단)이 아닌 피해가구별 근로·사업소득이 일정 이상인 경우 지급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저온피해로 힘들어하는 과수농가들을 위로하며 "국비가 교부되기까지는 상당한 기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빠른 피해복구를 위한 ‘선 지급, 후 정산’ 방식의 지원으로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