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환자중심 스마트 병원'으로 진화
입력: 2021.07.26 11:28 / 수정: 2021.07.26 11:28
지난 2019년 7월 오픈된 전북대병원 모바일 앱은 첫해 앱 누적접속 횟수가 47만에서 2년 만에 120만 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전북대전북대병원 제공
지난 2019년 7월 오픈된 전북대병원 모바일 앱은 첫해 앱 누적접속 횟수가 47만에서 2년 만에 120만 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전북대전북대병원 제공

실손보험청구, 제증명발급 서비스 확대, 비대면 처리 코로나19 예방 효과적

[더팩트 | 전주=한성희 기자] 전북대학교병원이 2년 전 전북지역 최초로 도입한 '모바일 앱' 서비스가 환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이용자수와 누적접속수가 크게 증가하는 등 '환자중심 스마트 병원'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26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지난 2019년 7월 오픈된 전북대병원 모바일 앱은 첫해 앱 누적접속 횟수가 47만에서 2년 만에 120만 건으로 크게 증가하는 등 환자들의 호응 속에 '환자중심 스마트 병원'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전북대병원이 '스마트 모바일 병원'으로 인정받는 이유는 병원이용 시 복잡하게 여겨졌던 진료예약, 검사결과조회, 진료비결제, 실손보험청구, 제증명서 발급, 차량등록 등의 업무들을 모바일 앱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전북대병원은 모바일 앱 운영 2년차 들어 병원을 찾아 발급받아야 했던 입퇴원확인서, 진료비영수증, 세부내역서 등 각종 증명서를 간편한 모바일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으며, 일부 보험사에 적용되던 실손보험청구를 전체 보험사로 확대하는 등 고객편의를 위한 앱 개발에 적극 나섰다.

그 결과, 전북대병원 모바일 앱은 2019년 7월 오픈 이후 2년 만에 누적접속건수가 120만 건을 넘어섰으며, 평일 이용자도 첫해 290명대에서 금년에는 630명대로 2배 넘게 늘어 고객을 위한 '스마트 모바일 병원'으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2년 간 전북대병원 모바일 앱 이용현황을 보면 진료일정 확인이 15.2%로 가장 많았으며, 진료예약(13.1%), 의료진 찾기(10.7%), 예약조회·취소(8.4%), 검사결과조회(4.8%), 진료비결제(3.6%), 실손보험청구(1.9%) 순으로 조사됐다.

고객들은 이 밖에도 수납내역확인, 진료도착확인, 처방약조회, 진료대기순서확인, 건강수첩이용 등 다양하고 편리한 모바일 앱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대병원은 코로나19 감염예방에 모바일 앱 이용이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진료비결제, 실손보험청구, 제증명발급 등 대부분 원무서비스가 직원대면으로 이뤄졌으나, 모바일 앱 개발 이후에는 서비스 상당부분이 비대면으로 제공돼 코로나19 예방에도 톡톡한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보고 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