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녹색연합 "지하철역 주변 주차 자전거 3대 중 1대는 방치”
입력: 2021.07.20 15:05 / 수정: 2021.07.20 15:05
대전충남녹색연합이 대전 지하철역 인근 자전거 거치대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 대전충남녹색연합 제공
대전충남녹색연합이 대전 지하철역 인근 자전거 거치대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 대전충남녹색연합 제공

65.1% 본인 또는 가족의 자전거 도난 경험..."자전거 거치대 확충 필요"

[더팩트 | 대전=김성서 기자] 대전 지하철역 주변 자전거 3대 중 1대는 방치된 자전거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20일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지난 5월 8일~7월 4일 50여명의 시민들과 함께 대전 22개 지하철역 주변 자전거 거치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지하철역 주변에는 총 3298대의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를 많이 거치할 수 있는 지하철역은 노은역(285대)·유성온천역(226대)·대전시청역(195대)·대전역(186대) 순이었고, 가장 적은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는 곳은 중구청역(24대)으로 나타났다.

비가림막이 있는 거치대는 전체의 69%인 2260개였다. 신흥역·갈마역·월평역·갑천역은 모든 거치대에 비가림막이 설치돼 있는 반면 대동역은 모든 거치대에 비가림막이 없었다. 특히 도난 방지 장치나 CCTV가 설치돼 있는 자전거 거치대는 없었고, 실내 자전거 주차장도 전무했다.

모니터링 기간 주차돼 있는 자전거는 1402대로 이 중 457대(33%)는 오랜 기간 방치돼 있는 자전거였다. 녹색연합은 "방치 자전거가 많으면 실제 이용하는 시민들의 자전거 거치의 어려움이 있는 만큼 지방자치단체의 지속적인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이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조사한 결과. / 대전충남녹색연합 제공
대전충남녹색연합이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조사한 결과. / 대전충남녹색연합 제공

시민 222명을 대상으로 자전거 보관 및 활성화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65.1%가 본인 또는 가족의 자전거를 도난 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도난 방지 대책으로는 IT활용 가능한 보관소 설치가 46.8%로 가장 많았고, 거치대 CCTV 설치(46.4%), 실내 보관소 설치(38.5%), 대중교통 이용 시 휴대(34.4%) 등을 꼽았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위험한 자전거 도로 개선(46.2%), 자전거를 우대하는 교통 운영(31.2%) 등을 제시했다.

녹색연합은 "기후위기와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이용을 줄이고, 친환경 교통수단과 대중교통 활성화가 우선"이라며 "자전거는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온실가스 배출이 전혀 없어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예산 투입이 필요한데 장거리 이동을 할 때 지하철과 연계할 수 있는 자전거 거치대는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전거 주차, 도난 위험성, 거치대 부족 등으로 대전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은 매우 적은 편"이라며 "대전의 인구 천 명당 자전거 거치대 수는 5.65대로 전국 17개 지자체중 14번째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thefactcc@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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