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617억원 하수시설관리 업체 선정 놓고 불공정 논란
입력: 2021.07.20 13:05 / 수정: 2021.07.20 13:05
여주시의회가 617억여원 규모의 여주시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용역 업체 선정 과정에 불공정 의혹이 있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키로 했다./여주시 제공
여주시의회가 617억여원 규모의 여주시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용역 업체 선정 과정에 불공정 의혹이 있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키로 했다./여주시 제공

시의회 특위 "용역비 산정·평가위원 모집과정 의혹…수사 의뢰"

[더팩트ㅣ여주=권도세 기자] 여주시의회가 617억여원 규모의 여주시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용역 업체 선정 과정에 불공정 의혹이 있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키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시의회는 이날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행정사무조사 결과보고서 채택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오는 9월부터 5년간 38개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용역을 맡길 업체로 지난 16일 A사를 선정했다. 용역비는 617억5000만원이다.

시는 평가위원 7명(내부 공무원 2명, 외부 공무원 2명, 업계 전문가 2명, 교수 1명)을 모집해 업체 평가를 맡겼다.

그러나 A사 선정을 앞두고 용역비가 부풀려진 것은 물론 일부 평가위원이 사전에 결정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시의회는 '여주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위탁용역업체 선정 등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꾸려 지난 1일부터 조사를 벌여왔다.

시의원 7명 가운데 4명으로 구성된 특위는 만장일치 의견으로 경찰 수사 의뢰를 결정했다.

특위 소속 한정미(민주당) 의원은 "300여억원이었던 공공하수처리시설 용역비를 시가 600여억원으로 2배나 높게 잡았다"며 "관리 효율성을 위한 것이라지만 근거가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평가위원으로 선정된 외부 공무원 2명은 이메일 공모를 하자마자 1∼2위 순으로 응모했고, 이 중 1명은 A사가 용역을 맡은 지자체 공무원"이라며 "교수 평가위원의 경우 도시부동산이 전공이라 자격요건이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그동안 시에서 공공하수처리시설 전력비와 슬러지 처리비를 별도로 부담했는데 업무 효율과 관리비 절감 차원에서 한꺼번에 용역업체로 넘기기로 한데다가 인건비도 올라 용역비가 600여억원이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외부 공무원이 모두 15명 응모해 무작위로 6명으로 압축했다가 다시 2명으로 줄여 평가위원을 선정했는데 우연히 1∼2순위 응모자가 됐고, 교수 평가위원의 경우 학과명이 도시부동산이지만 세부 전공은 토목·환경이라 문제가 없다"며 "평가위원 선정과 관련한 환경부 지침을 모두 지켰다"고 말했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