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바이러스 걱정 없는 우수 씨마늘 3품종 보급해요"
입력: 2021.07.20 11:40 / 수정: 2021.07.20 11:40
농진청은 ‘남도’와 ‘대서’ 품종 2010kg을 제주를 비롯해 경남 남해, 전남 무안 등 지역 농업기술센터와 농협에 분양하고, ‘홍산’ 480kg은 통상실시 업체에 분양할 계획이다. /농진청 제공
농진청은 ‘남도’와 ‘대서’ 품종 2010kg을 제주를 비롯해 경남 남해, 전남 무안 등 지역 농업기술센터와 농협에 분양하고, ‘홍산’ 480kg은 통상실시 업체에 분양할 계획이다. /농진청 제공

'남도·대서' 2010㎏, '홍산' 480㎏ 보급

[더팩트 | 전주=한성희 기자] 농촌진흥청이 바이러스 걱정 없이 재배할 수 있는 우수 씨마늘을 기존 1품종에서 3품종으로 확대해 지역 농업기술 등을 통해 보급한다고 20일 밝혔다.

마늘은 마늘잠재바이러스(GLV), 양파황화위축바이러스(OYDV), 리크황화줄무늬바이러스(LYSV) 등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에 동시에 감염되기 쉽다. 바이러스에 단독 감염된 마늘은 20∼60%, 복합 감염된 마늘은 80%까지 수량이 줄어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은 마늘 조직 중 세포 분열을 일으키는 생장점을 떼 낸 뒤 이를 배양·증식해 보급하는 생장점 배양 씨마늘 보급 사업을 2010년부터 펼쳐오고 있다.

그동안은 '남도' 품종 위주로 보급해 왔지만, 덜 맵고 가공하기 쉬우며 새 품종을 원하는 소비 경향을 반영해 올해부터는 '대서' 품종과 자체 개발한 '홍산' 품종을 추가, 총 3품종을 본격 분양한다.

이번 씨마늘 보급은 지역 농업기술센터와 농협 담당자, 씨마늘 공급 농가가 참여하는 '마늘 생장점 유래 우량 종구(씨알) 보급협의회'를 통해 이뤄진다.

'남도'와 '대서' 품종 2010㎏은 제주를 비롯해 경남 남해, 전남 무안 등 지역 농업기술센터와 농협에 분양하고, '홍산' 480㎏은 통상실시 업체에 분양할 계획이다.

농가에서는 센터나 씨마늘 공급 농가를 통해 바이러스 발병 확률을 줄인 우수 씨마늘을 공급받을 수 있다.

2010년부터 '남도' 생장점 씨마늘을 이용해 마늘을 재배 중인 박병만(전남 무안군)씨는 "일반 마늘보다 수량이 높고 품질이 우수한 생장점 씨마늘을 재배하며 수익이 30% 이상 향상됐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