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S 설립 이달 결론'... 부산시민단체, 대정부 투쟁 예고
입력: 2021.07.19 14:11 / 수정: 2021.07.19 14:11
부산 남구 문현금융단지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 남구 문현금융단지 전경. /부산시 제공

"대체거래소 도입, 부산 금융중심지 발전 위축"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대체거래소(ATS) 설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가 이달 중 나올 예정인 가운데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ATS 설립 움직임에 대해 '반(反)부산적', '매국' 행위라며 대정부 투쟁을 예고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19일 성명을 내고 "증시 활성화 시기에 편승해 사적인 이익을 취하려는 대체거래소 설립이 가시화 되고 있다"며 "이는 금융위가 부산시민을 얼마나 하찮게 보고 있는지를 여실히 증명하는 것"이라며 대체거래소 설립기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시민연대는 "대체거래소는 지난 2015년 한국거래소의 지주회사전환, 기업공개(IPO)를 통한 한국거래소 지배구조 개선과 자율성 확대를 전제로 함께 논의됐던 사안이지만, 지배구조 개선과 자율성 확대는 전혀 진행된 바 없이 대체거래소 설립에만 혈안"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그 사이 정부는 상장, 공시, 시장감시 등 시장관리 비용은 한국거래소에 전가한 채 대체거래소는 거래체결을 통한 수익획득이라는 알맹이만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는가 하면, 다양한 수수료 정책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체거래소 도입만으로도 한국거래소 수입이 상당부분 감소해 부산의 금융중심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크게 위축될 수 있다"며 "금융위가 대체거래소 설립 움직임을 지속할 경우 대정부 투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대체거래소는 정규거래소인 한국거래소의 업무를 대체하는 다양한 형태의 증권 거래시스템을 일컫는다. 기업의 상장 기능은 없으며 주식의 매매 계약에 특화된 거래소다.

수년 전부터 설립 논의가 이어져오다 최근 증시 활황으로 주식 투자자가 대폭 늘면서 한국거래소 외에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대체거래소 설립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금융투자협회와 주요 증권사 6곳이 구성한 테스크포스가 대체거래소의 사업 타당성 연구 용역을 진행한 결과, 지난 4월 긍정적이라는 중간 결과를 받았으며 최종 결과는 이달 중으로 나올 예정이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