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창포원, 경남도 대표 생태관광지 지정
  • 이경구 기자
  • 입력: 2021.07.15 11:22 / 수정: 2021.07.15 11:22
경남도 제1호 지방정원 등록에 이은 경남도 대표 생태관광지 지정된 거창창포원/거창군 제공
경남도 제1호 지방정원 등록에 이은 경남도 대표 생태관광지 지정된 거창창포원/거창군 제공

꽃창포 심어 만든 수변생태공원, 250여종의 다양한 동식물 서식[더팩트ㅣ거창=이경구 기자] 경남 거창 창포원이 도 제1호 지방정원 등록에 이어 대표생태관광지로 지정됐다.

거창군은 15일 거창창포원이 학계, 민간단체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생태관광정책위원회의 최종심사를 거쳐 경남도 대표 생태관광지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황강의 생태계를 살리기 위해 농경지의 오염원을 습지로 대체하고 수질정화식물인 꽃창포를 심어 수변생태공원으로 탄생한 거창창포원의 조성 배경과 향후 생태관광지로의 성장 잠재력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생태관광지로 지정되면 생태체험 프로그램 운영, 홍보 등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3년 동안 받을 수 있게 되며 생태관광 활성화 시책 등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받게 된다.

거창창포원은 꽃의 아름다움과 수질정화 기능을 겸비한 꽃창포를 심어 만든 수변생태공원으로 수달, 새매, 큰고니 등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생물이 분포하고 250여종의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또 4계절 생태체험 프로그램 운영과 경남도환경교육원에서 초등학생 생태체험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도람사르환경재단 습지네트워크 참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거창창포원의 도 대표 생태관광지 지정은 올해 초 경남도 제1호 지방정원 등록에 이은 쾌거로 국내 최대의 수변생태공원으로 조성하고 세계적 정원으로 발전 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