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의회 여야, 추경안 두고 재충돌…‘어린이 용돈수당’ 불똥
입력: 2021.07.14 17:03 / 수정: 2021.07.14 17:03
대전 대덕구의회 여야 충돌이 어린이 용돈 수단 예산안 전액 삭감으로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당초 계획했던 어린이 수당 10월 지급 여부는 불투명해지게 됐다. / 대전 대덕구 제공
대전 대덕구의회 여야 충돌이 어린이 용돈 수단 예산안 전액 삭감으로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당초 계획했던 '어린이 수당 10월 지급' 여부는 불투명해지게 됐다. / 대전 대덕구 제공

본회의서 정면 충돌…與 논의 끝에 어린이 용돈수당 예산 전액 삭감

[더팩트 | 대전=김성서 기자] 대전 대덕구의 어린이 용돈 수당을 두고 대립했던 대덕구의회가 이번에는 용돈 수당 예산안을 두고 충돌했다. 여야의 충돌은 어린이 용돈 수당 예산안 전액 삭감으로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이지만, 애초 계획했던 10월 지급 여부는 불투명해지게 됐다.

대덕구의회는 14일 오전부터 제258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열고 안건 결과 및 구정 질문 등에 나섰다.

이날 회의 시작 전부터 본회의장 내에는 전운이 감돌았다. 김수연·김홍태·오동환 국민의힘 대덕구의원은 자신의 자리 앞에 ‘더불어민주당 의회독재 중단하라’, ‘의회를 거수기로 만든 구청장은 사죄하라’는 내용의 피켓을 붙였다.

특히 김태성구 의장이 이날 추가경정예산안을 직권상정 해 여야 의원 사이에는 냉기가 흘렀다.

포문은 야당에서 열었다.

김수연 국민의힘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지난달 개최된 정례회에서 어린이 용돈 수당 조례안에 대해 의회를 꼭두각시로 만들어 통과시키더니, 7월 임시회에서는 다수 의석으로 추경 예산안을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박정현 청장은 선심성 포퓰리즘 정책을 완성하기 위해 다수당 의원을 거수기로 만들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김 의장은 임기 내 직권상정을 하지 않겠다고 하더니 말을 바꾸고 직권상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분을 의회의 수장으로 모실 수 없다"면서 "의회독재를 좌시할 수 없는 만큼 불신임안을 제출하겠다. 의회 운영에는 더 이상 동참 할 수 없고, 앞으로 일어나는 모든 일은 김 의장과 민주당 의원들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후 김 의원을 포함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을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구의원으로서 창피하다. 의장도 창피한 줄 알아야 할 것"이라고 외치며 자신들의 자리 앞에 붙여놨던 피켓을 본회의장 안으로 던지기도 했다.

국민의힘 소속 대덕구의원들이 14일 김태성 대덕구의회 의장의 추가경정예산안 직권상정에 항의하며 본회의장에서 퇴장하고 있다. / 대전=김성서 기자
국민의힘 소속 대덕구의원들이 14일 김태성 대덕구의회 의장의 추가경정예산안 직권상정에 항의하며 본회의장에서 퇴장하고 있다. / 대전=김성서 기자

이에 대해 박은희 민주당 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해서 구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도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번 임시회기 내내 장외투쟁만 이어가고 있다"면서 "의원의 본분이 무엇인지를 모르는 것인지, 잊은 것인지 묻고 싶다. 대의민주주의를 완성을 위해 조속히 의회로 복귀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후 의회 의사 일정은 수차례 정회를 거친 끝에 민주당 소속 의원 5명만 참석한 채 진행됐다. 김 의장이 직권상정한 추경예산안은 민주당 의원들의 심사 후 일부 계수 조정이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어린이 용돈 수당 지급 관련 예산 3억2321만원이 전액 삭감됐다.

해당 예산 삭감으로 대덕구는 난감한 처지가 됐다. 지난달 정례회에서 조례 제정이 완료돼 순탄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 됐지만 암초를 만났기 때문이다.

어린이 용돈 수당은 대덕구에 거주하는 10세 이상 12세 이하 어린이(초등학교 4~6학년 해당)를 대상으로 매월 2만원을 지역화폐인 대덕e로움으로 지급하는 사업이다.

구 관계자는 "어린이 용돈 수당 정책은 아이들을 대덕구에 머물게 하기 위한 것으로, 인구유출을 막기 위해 꼭 필요한 정책 중 하나"라며 "다음 회기가 진행될 오는 9월 임시회 추경안에 포함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이들과 ‘10월에 주겠다’고 약속 한 만큼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용돈수당 반대하는 대전시민연합이 14일 대덕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 대전=김성서 기자
용돈수당 반대하는 대전시민연합이 14일 대덕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 대전=김성서 기자

이날 본회의를 앞두고 구청사 앞에서는 용돈수당 지급에 반대하는 집회가 진행되기도 했다. 국민의힘 대덕구 당협위원회 등이 주축이 된 것으로 알려진 ‘용돈수당 반대하는 대전시민연합’은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집회를 진행했다.

자신을 30대 청년이라고 소개한 한 남성은 "청년의 입장으로 대덕구의 재정자립도를 봤을 때 대덕구의 구민에게 필요한 정책인지 의구심이 든다. 또 만 10~12세 어린이에게 매월 2만원을 지급한다고 경제교육이 가능한지 의문"이라며 "선거를 염두에 둔 포퓰리즘 정책이 아닌지 박 청장이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에 참석한 김연수 중구의회 의장(국민의힘)은 "어린이들에게 용돈을 살포해 사실상 매표 행위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야당의 반대에도 해당 안건을 날치기로 통과시키더니, 예산안까지 직권상정을 시도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엄중한 시국에 주민들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