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K-바이오 랩허브 유치 실패 "아쉽다"
입력: 2021.07.09 17:46 / 수정: 2021.07.09 17:46
(사)충북경제포럼이 5월27일 K-바이오 랩허브 오송 유치를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충북도 제공
(사)충북경제포럼이 5월27일 K-바이오 랩허브 오송 유치를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충북도 제공

인천에 재정 지원계획서 밀린 듯… 일각선 정치적 결정 의심

[더팩트 | 청주=김영재 기자] 충북도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K-바이오 랩허브 유치에 실패했다.

9일 충북도에 따르면 중기부는 이날 이 공모사업 평가위원회를 열어 인천을 사업지로 선정했다.

이 사업 공모에 당초 전국 12개 시‧도가 응모했는데 1곳이 신청을 철회했다. 중기부는 나머지 11곳을 대상으로 한 현장평가를 통해 충북(오송), 대전(대덕), 경남(양산), 인천(송도), 전남(화순) 등 5곳을 추리고 이날까지 PT설명회를 진행했다.

도는 국내 최고수준의 바이오기관·기업들과 함께 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차별화된 혁신전략을 마련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대응했다.

현재 도내에는 국내 유일의 오송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6대 국책기관과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등 6개 국가메디컬시설이 위치해 있다.

여기에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충북산학융합본부,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충북바이오헬스산업혁신센터, 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 카이스트, 고려대, 연세대, 충북대 의·약대 등 훌륭한 인프라와 기업 지원시스템이 집적돼 있어,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신약개발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는 것을 전면에 내세웠다.

특히 지난해 국가산업단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오송 제3국가생명과학단지가 오는 2027년 이 단지가 준공되면 국내 최대 규모인 1754만㎡의 바이오밸리가 완성된다는 점을 부각했다.

도는 특히 전국 94개 기관‧기업‧병원 등과 유치협약을 맺은 것도 좋은 결과를 낼 것으로 봤다.

하지만 신약개발 창업기업 지원이라는 큰 틀의 K-바이오 랩허브의 설립 목적을 보면 송도가 오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교우위에 있어보인다.

관리감독이 주 역할인 기관 중심의 오송보다 연구에 집중하는 기업‧병원‧연구소가 집적된 송도가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특히 정확한 제시 조건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평가 비중치가 큰 재정 지원계획 항목에서 충북보다 경제규모가 큰 인천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

중기부는 이날 후보지로 선정된 인천 송도 지역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국내 대표적인 바이오 앵커기업과 함께 송도 세브란스 병원(2026년 예정) 등 병원, 연구소 등이 집약돼 있어 산·학·연·병 협력 네트워크가 중요한 K-바이오 랩허브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부지 무상제공, 높은 재정 지원계획 등 사업계획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정치적 결정이 이번 평가에서 일정 정도 영향을 끼친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정부가 이번에도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등 굵직한 국책사업을 많이 따낸 충북에 K-바이오 랩허브까지 주기에는 부담이 있었을 것이라는 얘기다.

도의 한 관계자는 "관련부서에서 많은 공을 들인 만큼 K-바이오 랩허브까지 챙겼으면 지난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와 더불어 겹경사였을 텐데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도 오송이 K-바이오 랩허브의 최적지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정치적 결정이 아니길 바랄 뿐이다"고 했다.

K-바이오 랩허브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새로운 혁신 기술을 활용해 감염병 치료제, 백신 등 신약개발 창업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비 2500억원과 지방비 850억원 이상을 투입해 창업기업에게 입주공간,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시설장비등을 제공하고, 후보물질 발굴부터 임상 단계, 시제품 생산, 인허가, 임상, 마케팅, 벤처캐피탈(VC)펀딩까지 신약개발 전주기를 지원한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