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민생 행보로 대전 찾은 윤석열, "공정과 상식으로 나라 바로 세우겠다"
입력: 2021.07.06 14:42 / 수정: 2021.07.06 14:42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현충탑에 참배하기 앞서 준비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현충탑에 참배하기 앞서 준비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대전현충원·KAIST 잇따라 방문…"과학은 정치 뛰어넘어 국가와 사회 위해야"

[더팩트 | 대전=김성서 기자]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지역 민생 행보 첫 일정으로 대전을 찾아 안보·탈원전 행보를 벌였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참배한 뒤 천안함 46용사 묘역, 한준호 준위 묘소, 연평도 포격전·연평해전 전사자 묘역 등을 차례로 찾아 애도를 표했다.

참배에는 대전지역 대학교 전·현직 총학생회장단 10여명이 함께했으며 100여명의 지지자들이 '윤석열 대통령', '무너지는 나라를 지켜달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윤 전 총장은 참배 후 방명록에 '목숨으로 지킨 대한민국 공정과 상식으로 바로 세우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현충탑에 참배한 뒤 작성한 방명록이 보이고 있다. /남용희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현충탑에 참배한 뒤 작성한 방명록이 보이고 있다. /남용희 기자

윤 전 총장은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공직에 있을 때 대전현충원을 여러 차례 찾았지만 퇴임하고는 오늘이 처음"이라며 "천안함·연평해전 희생자 뿐만 아니라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꽃나운 나이에 인생을 제대로 펴 보지도 못하고 국가를 위해 순국했다"고 말했다.

또 "오늘 현충원에 와서 이 분들이 잠들어 계신 모습을 보니 나라가 어떤 것인지, 우리가 국가를 위해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다시 한 번 결의와 각오가 새로워지는 것 같다"며 "호국영령이 목숨 바쳐 지킨 이 나라를 공정과 상식을 갖고 바로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생 행보 첫 일정으로 현충원을 택한 이유에 대해 "당연히 와야 하는 것이다. 제가 현충일에 대전을 찾아 천안함 전우회장만 만났다"면서 "대전을 다시 방문하게 될 때 꼭 여기를 참배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의 보훈 정책에 대해서는 "보훈과 국방은 동전의 앞뒷면처럼 하나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래서 우리가 국방 강화도 중요하고 마찬가지로 국가에 의해 희생되신 보훈도 확실하게 챙겨야한다"고 강조했다.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탈원전 반대 2030 의견청취 간담회에 참석해 원자핵 공학과 석·박사 과정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남용희 기자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탈원전 반대 2030 의견청취' 간담회에 참석해 원자핵 공학과 석·박사 과정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남용희 기자

윤 전 총장은 이어 한국과학기술원(KAIST)을 찾아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석·박사과정 학생들을 만나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학생들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비판했다.

김지희 한국원자력연구원 노조 대외협력부장(박사과정)은 "탈원전 정책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중소기업까지 피해를 주고 있다"며 "설계를 아무리 잘 해도 만들어지지 않으면 그것은 없는 원자로와 다름이 없다"고 지적했다.

박사과정 학생은 "환경을 위해 전기요금을 올려야 한다는 탈핵 단체들의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며 "국내 에너지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 대책은 원자력 발전"이라고 말했다.

석사과정 학생도 "20여명에 달하는 동기들 가운데 남아있는 사람은 절반이 채 되지 않는다"며 "탈원전 정책은 공학도들의 꿈을 빼앗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윤 전 총장은 "탈원전 정책에 대해 여러가지 아쉬운 부분에 대해 말씀해 주셔서 감사하고, 아쉬운 점이 있어 가슴이 아프다"면서 "과학은 정치를 뛰어넘어 국가와 사회를 위한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현충원·KAIST 잇따라 방문…과학은 정치 뛰어넘어 국가와 사회 위해야[더팩트ㅣ대전=남용희 기자]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탈원전 반대 2030 의견청취 간담회에 참석해 원자핵 공학과 석·박사 과정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남용희 기자
대전현충원·KAIST 잇따라 방문…"과학은 정치 뛰어넘어 국가와 사회 위해야"

[더팩트ㅣ대전=남용희 기자]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탈원전 반대 2030 의견청취' 간담회에 참석해 원자핵 공학과 석·박사 과정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남용희 기자

윤 전 총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원자력 발전은 우리 생각보다 위험천만한 일은 아니다. 친환경·탈탄소라는 측면에서 에너지 정책을 살펴봐야 할 것"이라면서 "4차 산업혁명과 새로운 기술혁명 시대에 전기소비량이 늘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탈원전 정책은 조급하게 추진할 문제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관련 정책에 대해 말씀 드리기는 어렵다. 정책은 국민적인 의제가 모여야 나올 수 있는 것"이라면서 "과거에 수출입국을 했듯 '과학입국'을 할 시기라는 모토를 갖고 대한민국이라는 큰 배가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