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여름철 시설 재배 고온관리가 수익 결정
입력: 2021.07.05 11:00 / 수정: 2021.07.05 11:00
여름철 시설 농가 온도관리 방법.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온실차광, 온실용 팬, 안개 냉방. /농진청 제공
여름철 시설 농가 온도관리 방법.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온실차광, 온실용 팬, 안개 냉방. /농진청 제공

차광막, 환기창 등 적절하게 운용, 국소냉방, 양액 냉각공급 등 효율적

[더팩트 | 전주=한성희 기자] 농촌진흥청이 여름철 시설원예 농가의 고온 피해를 줄이고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온실 냉방 방법을 5일 소개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올여름은 평년보다 덥고 습해 시설원예 농가의 고온 피해가 예상된다. 시설원예 작물은 35도 이상의 고온에 노출되면 생육이 떨어지고 수확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여름철 온실 온도는 40도 이상 올라가는 날이 많아서 온도를 낮추기 위해 온실 냉방 시설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차광막은 흑색 차광막을 온실 내부에 설치하는 것보다 알루미늄 재질 차광막을 온실 외부에 설치하는 것이 열 유입을 20% 이상 줄일 수 있다.

환기창은 곡부 환기창보다 동고 환기창이 효율이 높으며, 소규모 온실은 측면에 창을 함께 내는 것이 환기 효율이 높다.환기팬은 환기율을 시간당 45~60회로 늘리고, 대형 온실은 순환 팬을 함께 쓰는 것이 열기 배출에 좋다.

안개는 분무 입자 경 0.05㎜ 이하 미세노즐을 이용해 분무와 정지를 반복하는 간헐식 분무를 하고, 장마철에는 환기팬과 같이 사용하면 성능을 높일 수 있다.

최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히트펌프, 냉각장치 등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냉방을 하는 농가도 증가하고 있다.

온실의 냉방부하는 난방부하의 3배 이상이므로 히트펌프를 난방부하에 맞춘 용량으로 설치 후 야간냉방에 활용하면 생산량을 10~20% 늘릴 수 있다.

또 온실 전체를 냉방 하는 것보다 딸기의 관부, 토마토와 파프리카의 줄기 끝 생장점과 뿌리, 화훼류의 알뿌리 등 작물별로 온도에 민감한 부분을 냉방 하는 국소냉방도 효율적이다.

저온성 작물인 상추 등 잎채소류는 양액을 냉각해 공급하면 뿌리 활력은 70%, 수확량은 4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