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 줄이고 규제 푼다"…부산 재개발·재건축 '속도'
입력: 2021.06.30 16:24 / 수정: 2021.06.30 16:24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8개 과제 중 5개 이행…나머지는 실행계획 마무리 단계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박형준 부산시장의 공약사항인 '재개발·재건축 절차 간소화 및 규제 완화'가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다.

부산시는 재개발·재건축 절차 간소화를 위해 7월 1일부터 도시계획위원회와 경관위원회를 통합 운영하고, 비정기적이던 사전타당성 검토 심의를 매월 둘째 주 목요일로 정례화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재개발사업 기준 용적률을 10% 상향하고 '소규모 재건축' 건축물 수 산정 시 부속 건축물과 무허가 건축물을 제외하는 조치를 지난 23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소규모 재건축 용적률을 200%에서 250%로 완화하는 내용으로 도시계획조례 개정도 건의한 상태다.

이로써 8개 과제 중 5개 과제가 이행돼 부산시 정비사업에 대한 관련 업체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는 게 부산시의 설명이다.

시는 현재 재건축 안전진단 절차 간소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운영 방법 개선, 재개발·재건축 주민동의 방법 개선에 대해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세부 실행계획이 마무리되면 정비사업 활성화는 물론이고 지역 일자리 창출효과 도 기대된다"며 "끊임없이 문제점을 발굴·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지역 정비사업 추진 현황. /부산시 제공
부산지역 정비사업 추진 현황. /부산시 제공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