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도심 통과 노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사실상 포함… 黨政 압박 통했다
입력: 2021.06.29 15:16 / 수정: 2021.06.29 15:16
충청권광역철도망(안). / 충북도 제공
충청권광역철도망(안). / 충북도 제공

충북 시민단체 "미반영 땐 내년 대선‧지선 때 책임 묻겠다" 잇단 경고

[더팩트 | 청주=김영재 기자] 충청권광역철도의 청주도심 통과 노선이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사실상 포함됐다.

충북지역의 정부여당에 대한 논리적이면서 강경한 투쟁이 성과를 낸 것이다.

한편으로는 대전, 세종, 충남‧북 등 충청권 4개 시‧도의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건설 구상 실현 가능성이 더 커졌다.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청주시 상당구)에 따르면 이날 확정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는 안 △청주도심 통과 노선을 신설하는 안 등 두 가지 중 교통수요와 경제성 등을 비교·분석해 타당성이 높은 노선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최종 확정됐다.

지난해 9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사전에 수행한 타당성 용역에서 청주도심 통과 노선이 B/C 0.87로 충북선을 활용하는 기존안 B/C 0.49보다 높게 분석됐다.

정 의원은 이를 근거로 청주도심 통과 노선 신설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공청회 초안의 대전~세종~오송~청주공항 광역철도는 당초 도가 제시한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노선 대신 청주시 외곽의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는 것으로 반영됐다.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와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청주 상당공원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청주도심통과를 촉구하는 팻말을 들고있다. / 청주=전유진 기자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와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청주 상당공원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청주도심통과를 촉구하는 팻말을 들고있다. / 청주=전유진 기자

충북을 비롯해 충청권이 그리는 충청권역 메가시티 건설 그림의 핵심은 핵심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철도망이다.

인구 85만 청주의 도심 통과 노선은 충북의 입장에서 메가시티의 대동맥과 다름이 아니다.

이 때문에 이 초안이 알려지자 충북지역 민‧관‧정 모두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그러면서 강력한 대정부 압박에 나섰다.

초안이 수도권 반영 비율이 여전히 높아 국가 균형발전에 역행하고 있어 비수도권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논리로 대응했다.

특히 경제성을 내세워 기존 충북선 활용안을 낸 국토부를 향해선 광주~나주 광역철도는 호남선 나주역과 혁신도시까지 6~7㎞인데도 신설 노선을 반영했고, 고양은 평선,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등도 기존 철도가 있음에도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했는데 충북에게는 선례가 없어 반영할 수 없다고 하는 주장은 명백한 지역차별이라고 날을 세웠다.

동시에 청주도심 통과를 약속한 송영길, 이낙연 등 여당 전‧현직 대표를 끌어들여 그 약속을 지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에게 정부가 거부할 경우 책임을 물어 국토부 책임자를 전면 교체하라는 요구까지 했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청와대, 국회, 국토부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1인 시위를 이어갔다.

청주도심 통과 노선이 최종안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 내년 상반기에 치러지는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때 책임을 묻겠다고 여당을 향해 수차례 경고했다.

이런 반발에 정부의 강경 분위기가 서서히 바뀌기 시작했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정정순 민주당 의원(청주시 상당구)의 "충청권광역철도는 반드시 청주도심을 통과해야 한다. 여기에 대한 견해를 밝혀달라"는 질문에 "철도 노선의 성격과 효율성뿐 아니라 기능, 정책적면까지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정 의원은 이 자리에서 "충청권광역철도의 청주도심 통과는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의 핵심사업이고 170만 충북도민의 염원"이라며 "국가균형발전 실현뿐만 아니라 경제성과 효율성, 그리고 철도에서 소외된 86만 청주시민의 당연한 요구"라고 강조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