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사과 품종별 장마철 전후 관리, 이렇게 하세요"
입력: 2021.06.28 10:26 / 수정: 2021.06.28 10:26
사과에서 발생한 탄저병 과피 증상(왼쪽)과 탄저병 단면 증상(가운데), 탄저병 병원균 배양 모습(오른쪽). / 농촌진흥청 제공
사과에서 발생한 탄저병 과피 증상(왼쪽)과 탄저병 단면 증상(가운데), 탄저병 병원균 배양 모습(오른쪽). / 농촌진흥청 제공

'루비에스' 병해충 방제…'아리수' 고온 대비 관리

[더팩트 | 전주=한성희 기자] 농촌진흥청이 최근 시장에 자리 잡기 시작한 국산 사과 품종 '루비에스'와 '아리수'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여름철 관리 요령을 28일 제시했다.

올해 5월 강우 일수는 15~17일로 병 피해 발생이 심했던 2018년보다 4~6일 정도 많다. 또한 평균 최고․최저 기온은 1~2도(℃) 정도 낮아 사과의 병 발생이 우려된다. 여기에 기상청은 8월 기온이 예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예보해 성숙기가 고온인 품종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 루비에스 관리 요령

조생종이면서(성숙기가 8월까지인 품종) 크기가 작은 루비에스는 열매의 병해충 피해가 명확하게 보이지 않고, 선별할 때 작은 점이 있는 상태로 수확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소비자의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초기 병해충의 피해 증상을 구별하고 방제에 더 신경 써야 한다.

갈색무늬병에 걸린 루비에스는 진한 갈색 반점 주변에 붉은색으로 색이 불규칙하게 들거나 둥근 형태로 색이 안 드는 증상이 나타난다. 반점은 약간 오목하게 되고, 반점 안쪽 껍질 면을 확대경 등으로 보면 작은 입자를 관찰할 수 있다.

탄저병에 걸린 루비에스는 반점보다 반점 주변이 더 붉거나 검은색으로 변한다. 반점 내부는 밝은 갈색이나 동심원 증상이 보이기도 하고, 과육은 연한 갈색으로 무른 증상이 나타난다.

노린재류 피해를 본 루비에스는 표면이 오목하게 들어간 경우가 많으며, 바늘로 찌른 형태를 보인다. 이 점 형태를 단면으로 자르면 노린재류 구침(빨대 모양의 입)이 들어간 흔적이 보이기도 한다.

갈색무늬병과 탄저병은 기상 상황을 고려해 장마 기간 중 일시적으로 비가 멎었을 때 등록된 작물보호제로 방제한다. 노린재류는 주변에 기주식물이 있다면 6월 하순~9월께 성충(어른벌레)을 관찰하면서 방제하는 것이 좋다.

■ 아리수 관리 요령

아리수 등 중생종 사과(성숙기가 9~10월 상순인 품종)는 장마 이후 고온에 대비해야 한다. 나무 아래 풀을 기르는 초생 재배나 미세살수 장치를 활용하면 좋다. 초생 재배는 풀이 없는 곳보다 복사열을 낮추고, 풀이 호흡하며 배출하는 수분으로 온도 상승을 막을 수 있다. 6월 하순부터 나무 아래 풀을 키우되 30㎝ 이상 자라면 베어준다.

미세살수 장치로는 과수원 내 온도를 7~10도(℃) 정도 낮출 수 있다. 열매 온도가 높아지는 오전 10시경부터 해질 때까지 나무 위쪽에서 물을 안개처럼 미세하게 뿌려준다. 물은 1~2시간 가동 후 10~20분 중단하는 식으로 설정한다.

아리수는 비슷한 시기 출하되는 다른 품종보다 병 발생이 적지만, 노린재 피해는 다소 클 수 있으므로 7월 초 전용 약제를 뿌리는 것이 좋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동혁 사과연구소장은 "루비에스와 아리수는 재배 면적이 각각 105㏊, 618㏊에 이르는 국산 대표 품종이다. 재배 기술과 병해충 정보를 널리 공유해 국산 사과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루비에스를 재배하는 홍성일 씨는 "루비에스는 틈새시장을 겨냥할 수 있는 품종이지만, 크기가 작아 병해충 판단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앞으로 피해 증상별로 꼼꼼히 구분해 품질 좋은 과실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