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양향자 의원 사촌동생 성추문 왜 숨기려 했나?
입력: 2021.06.24 10:17 / 수정: 2021.06.24 10:17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국회의원의 사촌 동생이자 지역사무소 회계책임자인 A씨가 여직원 B씨를 상습 성추행·성폭행한 의혹으로 최근 직무 배제된 가운데 민주당이 이 사건을 숨기려 한 의혹을 사고 있다./양향자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국회의원의 사촌 동생이자 지역사무소 회계책임자인 A씨가 여직원 B씨를 상습 성추행·성폭행한 의혹으로 최근 직무 배제된 가운데 민주당이 이 사건을 숨기려 한 의혹을 사고 있다./양향자 의원실 제공

민주당, 지난 14일 성추문 피해 보고 받은 이틀 뒤 광주시당에 진상조사 지시…22일 언론 보도 후 입장문 발표

[더팩트ㅣ광주=문승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국회의원(광주 서구 을)의 사촌 동생이자 지역사무소 회계책임자인 A(52)씨가 여직원 B씨(25)를 상습 성추행·성폭행한 의혹으로 최근 직무 배제된 가운데 민주당이 이 사건을 숨기려 한 의혹을 사고 있다.

A씨에게 수개월에 걸쳐 성추행과 성폭력 피해를 입은 B씨는 최근 민주당 중앙당에 피해 사실을 구두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확한 시기는 확인되지 않는다.

지난 14일 양향자 의원은 윤호중 원내대표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하고 민주당은 이틀 뒤인 16일 송갑석 광주광역시당위원장에게 시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B씨의 신고와 양 의원의 이 사건 관련 보고는 비슷한 시기에 이뤄졌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 사건이 접수된 지 8일째 되던 지난 22일 양향자 광주지역사무소는 성추문 의혹은 사실무근이고 이와 관련된 정보는 찌라시라고 해명했으며 양 의원의 휴대전화는 꺼져 있던 상태였다. 중앙당에서 성추문 사건 보고를 받고도 이틀 간 뭉갠 사실과 양 의원 지역사무소의 거짓 해명은 이번 성추문 사실을 숨기려한 의도로 분석된다.

어찌보면 민주당 입장에서는 박원순, 오거돈 광역시장들의 성추문 여파가 가시지 않은 터라 조용히 수습하며 넘기려는 의도도 없지 않았을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나 집권 여당에서 불거진 입시취업 비리와 부동산 투기, 성추행 등은 당 지지도의 그래프를 아래로 그리는 주요 요인이 됐고 이 사실마저 외부에 드러날 경우 그 여파는 상당히 클 것으로 보고 쉬쉬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23일 양의원 지역사무소는 "2차 가해를 막기 위해 매뉴얼에 따라 피해 여성을 격리조치했다"며 "가해자와 피해자가 함구하고 있어 자세한 상황은 파악 중이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소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광주시당은 해당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에 즉각 착수했으나, 성범죄 특성상 2차 가해 등을 방지하기 위해 그동안 조사내용에 대한 과도한 노출을 삼가고 내부적으로 조사를 진행해 왔다"고 설명하며 "그 과정에서 관련자 직무배제, 지역사무실 폐쇄, 중앙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의 피해자 상담 등 후속 조치가 진행됐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사법절차와 함께 당 차원의 엄중하고 철저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황보승희 국민의힘 대변인은 23일 논평에서 "민주당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고 하지만 지난 14일 당에 신고한 후 열흘 가까이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과연 이번 사건에 대해 해결 의지가 있는지, 행여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라며 "가해자가 양 의원의 사촌 동생이었다고 하니, 제대로 된 항변조차 하지 못했을 피해자의 고통과 아픔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