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투쟁위원회 발족
입력: 2021.06.21 15:01 / 수정: 2021.06.21 15:01
거창군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투쟁위원회가 21일 발족 후 군청 로터리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있다./거창군 제공
거창군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투쟁위원회가 21일 발족 후 군청 로터리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있다./거창군 제공

"사업 이해 당사자인 거창군 배제한 논의나 결정 받아 들일 수 없어"

[더팩트ㅣ거창=이경구 기자] 경남 거창군에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투쟁위원회(반투위)’가 21일 발족했다.

이날 발족한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투쟁위원회는 주민자치회, 이장협의회, 상공협의회, 자연보호협의회, 한우협회 등 축산단체, 농민회, 농업경영인 거창군연합회 등이 참석했으며 8개 단체 대표를 공동위원장으로 선출했다.

구인모 거창군수도 참석해 반투위와 함께 공동대응 하기로 했으며 차후 조직을 확충해가기로 했다.

이들은 투쟁결의문을 통해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사업의 직·간접 이해 당사자인 거창군을 배제한 채 진행하는 정부와 경남도의 어떠한 논의나 결정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음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24일 세종시에서 개최 예정인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도 취소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며 원정 집회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사업은 2019년 3월부터 환경부에서 추진해 지난 해 8월 창녕에서 있었던 ‘낙동강유역 통합물관리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통해 공론화됐다. 황강광역취수장은 합천군 적중면 죽고리에 설치 예정으로 일일 45만톤을 취수해 동부경남과 부산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합천댐 저수율이 100%인 상시만수위를 유지해야 가능하다. 이는 합천댐 상류지역에 위치한 거창군이 직접적인 이해당사자다.

반투위는 "7만 거창군민과 함께 거창군의 미래를 위협하는 일방적인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사업 저지에 모든 역량을 집결하여 투쟁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구인모 군수는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사업은 우리군에 명백한 피해가 있을 것임에도 관계부처에서는 피해가 없을 것이라는 안일한 답변만 하고 있다"며 "관계부처에 거창군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대변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관"고 약속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