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시민단체 장항습지 지뢰사고 관련 대책회의 발족
입력: 2021.06.21 14:59 / 수정: 2021.06.21 14:59
장항습지 지뢰 폭발 사고와 관련해 21일 고양시 관내 30여개 시민단체들이 장항습지 지뢰 폭발사고 대책회의를 구성하고 사고피해자 지원 방안과 재발 방지 및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장항습지 지뢰 폭발사고 대책회의 제공
장항습지 지뢰 폭발 사고와 관련해 21일 고양시 관내 30여개 시민단체들이 '장항습지 지뢰 폭발사고 대책회의'를 구성하고 사고피해자 지원 방안과 재발 방지 및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장항습지 지뢰 폭발사고 대책회의 제공

피해자 지원 방안과 재발 방지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 촉구

[더팩트 | 고양=안순혁 기자] 지난 4일 고양시 한강하구 장항습지에서 발생한 지뢰 폭발 사고와 관련 고양시 관내 30여개 시민단체들이 '장항습지 지뢰 폭발사고 대책회의'를 구성하고 사고피해자 지원 방안과 재발 방지 및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책회의는 21일 고양시청에서 발족식을 갖고 "지뢰없는 안전한 고양특례시를 원한다."며 "피해자 지원방안과 지속 가능한 장항습지 관리계획을 수립 할 것"을 요구했다.

회견문을 통해 "사고가 발생한 장항습지는 10여 년간 시민들이 생태체험과 모니터링, 환경정화활동 등을 위해 수시로 방문했던 곳"이라며 "이번 사고는 불운한 한 작업자가 당해야 했던 피해가 아니라 고양시민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었던 불행이라는 데서 경악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대책회의는 시와 시의회에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특례도시를 위한 진단과 대책 마련"과 "고양시가 지뢰로 부터 안전한 곳으로 관리되도록 하는 조례제정"을 각각 촉구했다.

이어 정부는 "지뢰관리 실패를 즉각 사과하고 피해자에게 배상할 것"과 "람사르 사이트 장항습지에 대한 바람직한 관리체계를 수립하고 이 과정에서 고양시민사회와 협력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17일 안보상 필요성이 없어 제거대상인 지뢰지대의 지뢰제거 관련 정보 등을 해당 지자체에 제공해 주민 안전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권고한 바 있다.

또한 매설된 지뢰 주변 철조망 설치와 지뢰 제거를 위해 사유지를 사용할 때 보상하는 규정 등 계획적 지뢰제거를 위한 특별법을 제정해 국가차원에서 체계적 관리하도록 했다.

군 지뢰 폭발, 유실, 제거 등에 따른 국민안전 확보와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군 지뢰 민간인 피해방지 및 관리체계 강화방안'을 마련해 국방부 등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