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수 식재 논란 인천 구월동 A아파트 입주민 "모든 입찰에 비리 있다" 주장
입력: 2021.06.20 00:00 / 수정: 2021.06.20 00:00
지난 9일 인천 남동구 구월동 A아파트 입주민들이 선관위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회의실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 / 지우현 기자
지난 9일 인천 남동구 구월동 A아파트 입주민들이 선관위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회의실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 / 지우현 기자

남동구청, 감사에서 문제 확인되면' 행정조치'

입주자대표회장 "업체 선정 입찰 과정 문제없다"

[더팩트ㅣ인천=지우현기자] 인천의 한 대단위 아파트 단지내 조경수 식재 공사와 관련, 입주자대표회의와 시공 업자간 담합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또 다른 보수 공사의 담합이 이뤄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7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인천 남동구 A아파트 식재공사 입찰 진행 과정에 불법 여부를 조사해주세요'란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글에 따르면 A아파트는 최근 입주자대표회의를 통해 6억7000만 원(약 1만 3000그루) 상당의 조경수가 식재되고 있다. 그런데 이 아파트 단지는 이미 수목이 울창해 나무를 심기는 커녕 기존의 나무도 제거해야할 판이다.

청원인은 공사가 진행되는 이유에 대해선 입주자대표회의와 공사를 진행하는 B업체의 담합을 주장했다. 이 업체와 차순위 C업체 모두 공사 입찰가가 6억 941만 원으로 동일했다는 게 이유다.

또 B업체가 낸 실적 증명서 13개 중 6개 실적 증명서는 입찰공고 및 입찰 결과 공지가 존재하지 않아 허위로 발급받은 실적 증명서일 가능성이 높다고도 했다.

A아파트는 청원글에 제기된 조경수만이 문제가 아니었다.

아파트 주민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하주차장 횡주관, 주차장 바닥 공사 등 아파트의 여러 보수 공사에도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20일 비대위 관계자는 <더팩트>와의 인터뷰에서 "높은 입찰가로 업체가 선정됐지만 횡주관 청소는 제대로 되지 않아 물이 1, 2층 세대로 역류하는 경우가 많았고, 주차장 바닥 공사도 낮은 가격의 제품들로 콘크리트 면과 에폭시 면이 들떠 깨지면서 빗물 등이 스며들어 아랫층 차량에 떨어지는 경우가 잦았다"며 "심지어 아파트 방역도 허술해 쥐와 바퀴벌레까지 자주 목격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 같은 문제의 배경에 대해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인 D씨와 추종세력인 동 대표 들로 의심된다"며 "이들의 수가 단지 내 34명의 동대표 중 26명에 달해 사실상 D씨가 계획한 모든 사업이 그대로 진행된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청원에 올라간 조경수 식재 문제는 약과에 속한다. 인천 지역에서 브랜드가 있는 아파트에 하자가 많은 건 아마 우리 아파트 뿐일 것"이라며 "이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선 업체와의 담합 의혹을 갖고 있는 D씨와 그 추종세력인 동 대표들이 모두 직을 그만둬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D씨는 "조경수 식재는 하자피해보상금으로 사용됐으며, 업체 선정도 입찰 과정에서 최저가 업체를 선정한 것 뿐"이라며 "횡주관 청소 문제도 저와는 무관하다. 전 동 대표때 청소 업체가 선정됐으며 역류 문제는 지금에 와서 생긴거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차장에 빗물이 새는 것도 전 동 대표때 생긴 문제다. 아직도 하자보수 기간인데 새는 곳을 막을 때마다 또 다른 곳에서 물이 샌다"며 "공사를 편하게 할 수 없다. 공사 할 때마다 또 공사를 하냐며 의혹을 제기하기 때문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일 수 밖에 없다"고 했다.

D씨는 또 "집 안에 쥐와 바퀴벌레가 발견된다는 얘기는 처음 듣지만 아마도 비대위 눈치로 방역 업체 선정이 어려워 그런 것 같다"며 "이 뿐만이 아니다. 조경유지관리업체 선정 과정에서도 비대위가 격렬하게 반대해 무산됐다. 벌써 했어야 할 제초작업도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고 강조했다.

남동구청은 해당 A아파트단지에 대해 긴급 특별 감사에 착수했다.

남동구청 관계자는 "해당 아파트 입주민들로부터 꾸준히 민원이 들어오고 있다"며 "특별 감사에서 문제가 확인되면 공동주택관리법상 구청 권한으로 과태료 처분 등의 행정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5일 선관위 회의에서 입주자대표회장을 맡고 있는 D씨에 대한 직무정지가 결정됐으며, 1주일간의 공고기간을 거쳐 금주 중 탄핵 투표가 진행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