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구지역위원장・지방의원들, "대선후보 당내경선 당헌따라 원칙대로"
입력: 2021.06.17 16:30 / 수정: 2021.06.17 16:30
더불어민주당 대구지역 5개 지역위원장들은 16일 오전 대구시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대선 당내경선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대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대구 = 박성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구지역 5개 지역위원장들은 16일 오전 대구시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대선 당내경선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대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대구 = 박성원 기자

경선흥행은 시기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과 구도의 문제

[더팩트ㅣ대구=박성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대선 경선 연기론을 가급적 이번 주 안에 매듭짓기로 결정한 가운데 대구에서 지역위원장들과 지방의원들이 '경선연기 불가'를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지역 5개 지역위원장들은 16일 오전 대구시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대선 당내경선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대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한 지역위원장들은 최창희(중남구), 은병기(북구갑), 권택흥(달서갑), 이상식(수성을), 김무용(달성군) 위원장이다.

이들은 "당헌당규에 따라 6월 21일 후보등록을 불과 5일 앞두고 경선 연기를 주장하거나 고민하는 당지도부가 안타깝다"며 "경선연기는 오히려 더불어민주당에 독이 될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과 부산의 보궐선거 참패의 원인 중 하나가 당헌당규를 개정해 국민들과 약속했던 원칙을 스스로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상황의 유불리에 따라 원칙을 지키지 않는 다면 국민들이 더이상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일부에서 흥행을 이유로 연기를 주장하는데 흥행은 시기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과 구도의 문제"라며 "경선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를 통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위원장들은 "11월로 경선을 연기하게 되면 9월 국회와 맞물려 현실적으로 민생개혁입법에 집중할 수 없게 된다. 9월 선출되는 후보를 중심으로 9월 국회에서 공약법안과 민생개혁입법에 총력을 쏟아 무너진 민생과 민주당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지방의원 24명도 16일 성명을 내고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은 당헌 당규대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현재 일각에서 제기되는 경선연기론은 국민의 기대와는 다르다"며 "경선흥행과 코로나 정국을 이용하려는 구태정치의 단면"이라고 지적했다.

또 "정치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야당의 당대표 선출에서도 확인되고 있는 마당에 구태정치의 틀을 깨고 당당하게 국민과의 약속인 당헌당규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치는 국민과 호흡하며 변화하고 발전한다. 원칙을 벗어나면 준엄한 국민적 심판을 받는다는 교훈을 잊어서는 안된다"며 "이번 경선은 정치적 계산에 의한 유불리가 아닌 공정과 정의라는 보편적 가치의 추구와 새로운 시대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며 경선 연기 불가를 주장했다.

한편, 경선연기 불가를 주장한 더불어민주당 지방의원은 광역의원 2명과 기초의원 22명으로 김동식,김성태 시의원과 김귀화,김두현,김보경,김태형,김희섭,노남옥,도근환,도일용,박정권,배지훈,안경완,안대국,육정미,이성순,이신자,이영빈,이주한,정연주,조용성,차현민,채장식,홍복조 구의원이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