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소속 대구 달성군의회 의장 부동산 투기 의혹..."경찰조사 나와봐야"
입력: 2021.06.16 10:17 / 수정: 2021.06.16 10:17
국민의힘 소속인 대구 달성군의회 구자학 의장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어 파장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달성군 지역위원회는 15일 구자학의장 사퇴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더불어민주당 제공
국민의힘 소속인 대구 달성군의회 구자학 의장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어 파장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달성군 지역위원회는 15일 구자학의장 사퇴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더불어민주당 제공

지역 정치권, 시민단체들 "의장직 사퇴해야" 한 목소리

[더팩트ㅣ대구=박성원 기자] 지난 10일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를 받겠다고 한 가운데 국민의힘 소속인 대구 달성군의회 구자학 의장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어 파장이 커지고 있다.

특히 지역민들의 민심이 들끓고 있는 것이 LH발 부동산 투기로 전국이 떠들썩하고 국회의원들도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받는 상황에서 자당 소속 구의회 의장이 경찰 조사를 받는 데도 국민의힘에서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어 지역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이에 대구경제정의실천연대(대구경실련)는 구자학 달성군의회 의장에 대한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묻기 위해 15일 '국민의힘 대구광역시당 윤리위원회'에 국민의힘 윤리규칙 위반 신고를 했다.

대구경실련은 "달성군 송해공원 연접 개발제한구역 내 농지구입과 단독주택 건축허가 과정에서 농지법, 부동산실권리자 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고도 의장직 사퇴를 거부하고 있다"며 "당소속 공직자의 '성실한 직무 수행', '이해충돌 금지', '지위와 신분의 남용 금지' 등을 규정한 국민의힘 윤리규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달 17일 구자학 의장에 대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대구경찰청이 구속 영장을 신청했지만 21일 법원에서 증거인멸과 도주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구속영장이 기각됐지만 지역 시민단체들과 정치권에서 구자학 의장의 사퇴와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우리복지시민연합(복지연합)은 "누구보다 엄격한 잣대를 요구받는 주민의 대표이자 집행부 견제와 감시를 해야 하는 지방의회의 수장으로 부동산 투기 의혹은 LH발 부동산 투기와 차이가 없다"며 의장직 사퇴와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달성군의회 의원들이 지난달 28일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데 이어 민주당 대구시당과 진보당 대구시당이 14일과 15일 연이어 달성군의회 구자학 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대구시당 홍창훈 사무처장은 "구자학 의장의 사안은 좀 지켜보고 있는 중이다. 구체적인 뭔가가 나오면 윤리위원회에 회부하든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창훈 사무처장의 말은 아직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 경찰수사가 어느 정도 진행되어야 대구시당 차원에서 조치를 취할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이 권익위 조사만으로도 자당 국회의원들에게 탈당을 권유한 것을 감안하면 현재 부동산 투기 사태에 대한 국민 정서를 읽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