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전시·위탁기관·업체 입찰 비리…공무원 등 11명 고발"
입력: 2021.06.15 18:05 / 수정: 2021.06.15 18:05
국민의힘 대전시당 시정감시단장을 맡고 있는 김소연 변호사가 대전시, 시 위탁기관, 특정 업체 등이 공모해 입찰 비리를 저지른 정황이 포착됐다며 전현직 시 공무원, 시민단체, 업체 관계자 등 11명을 국민권익위원회에 고발했다. / 김소연 변호사 페이스북 캡쳐.
국민의힘 대전시당 시정감시단장을 맡고 있는 김소연 변호사가 대전시, 시 위탁기관, 특정 업체 등이 공모해 입찰 비리를 저지른 정황이 포착됐다며 전현직 시 공무원, 시민단체, 업체 관계자 등 11명을 국민권익위원회에 고발했다. / 김소연 변호사 페이스북 캡쳐.

"특정업체 제안서 받아 대전시사회적자본센터 전달"...센터 "그렇게 큰 금액 입찰 안 해"

[더팩트 | 대전=김성서 기자] 국민의힘 대전시당 시정감시단장을 맡고 있는 김소연 변호사가 "대전시, 시 위탁기관, 특정 업체 등이 공모해 입찰 비리를 저지른 정황이 포착됐다"며 전현직 시 공무원, 시민단체, 업체 관계자 등 11명을 국민권익위원회에 고발했다.

15일 김 변호사에 따르면 대전시의 한 사무관이 특정 업체로부터 제안서를 받은 뒤 시에서 위탁받아 운영되고 있는 '대전시사회적자본지원센터'에 전달, 입찰에 선정될 수 있도록 입찰 공고서류를 업체와 협의하도록 했다.

특히 수 차례에 걸쳐 위탁업체에 제안서 내용이 담긴 이메일을 전달하고, 위탁업체와 특정 업체 관계자들이 상의해 10억원 넘는 금액을 입찰받았다는 것이 김 변호사의 주장이다.

김 변호사는 "입찰 제안요청서 작성에 대전시, 시민단체, 업체가 공모해 방향이나 구체적인 내용을 상의하기도 했다"면서 "친분 관계가 두터운 이들이나 관계자들이 입찰 심사위원으로 배정되는 등 전형적인 입찰 비리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또 "입찰 비리가 이뤄진 결정적 증거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증언들도 많이 확보해 고발장에 기재했다"며 "구체적인 증거와 증언이 나온 만큼 시민단체의 이권 사업에 특혜를 줬던 허태정 대전시장의 무능과 부패가 여과 없이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수사기관이 아닌 권익위에 해당 사건을 고발한 이유에 대해서는 "공익신고자들의 보호와 함께 시민단체와 관련된 문제인 만큼 검·경에 외압을 가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시 감사위원회 관계자는 "언론 보도 등을 통해 해당 내역을 인지했고, 현재 자세한 사항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입찰비리 연루 기관으로 지목된 대전시사회적자본지원센터 관계자는 "언급되는 금액이 매우 큰데 센터에서 진행된 단위사업 중 그렇게 큰 금액을 입찰한 사업이 없다"면서 "진행된 모든 사업은 절차에 의해 이뤄졌다"고 반박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