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대학 재평가 앞두고 메가톤급 악재 맞아
입력: 2021.06.15 15:51 / 수정: 2021.06.15 15:51
김행하 조선대학부모협의회장(사진)은 15일 대학운영을 둘러싸고 이권을 취하려는 학내 적폐세력과 최근 학위부정 교수 무더기 기소가 보여줬듯이 대학경영에 진정성이 없는 법인이사회가 조선대학교의 성장을 가로막고있다고 주장했다./광주=박호재 기자
김행하 조선대학부모협의회장(사진)은 15일" 대학운영을 둘러싸고 이권을 취하려는 학내 적폐세력과 최근 학위부정 교수 무더기 기소가 보여줬듯이 대학경영에 진정성이 없는 법인이사회가 조선대학교의 성장을 가로막고있다"고 주장했다./광주=박호재 기자

학위부정 교수 무더기 기소…재평가 결과 따라 집행부‧이사회 퇴진 요구 등 파란에 휩싸일 전망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조선대학교가 오는 17일 교육부 대학 재평가 과정인 1차 대면평가를 앞두고 메가톤 급 위기에 휩싸였다.

지난 6월 10일 학위부정 사건에 연루된 교수 10명이 무더기로 재판에 회부되는 초대형 악재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번 사태를 교육부가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알 수 없는 일이나 대학 학사운영에서 학위부정 사건이 지닌 무게감으로 봤을 때 악영향을 끼칠 것은 자명해 보인다.

만일 학위부정 사건이 끼친 부정적 파급효과가 재평가 탈락의 일부 원인이 된다면 이를 2년여 동안 방기한 법인 이사회와 민영돈 총장 체제가 탈락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2018년 8월 실시된 교육부의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 선정에 탈락한 조선대는 이후 당시 강동완 총장이 책임추궁을 당해 사퇴하는 등 파란이 일었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지금 진행 중인 대학 재평가에서 2018년 데자뷰가 펼쳐진다면 똑같은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학위부정사건 진상규명을 외면한 대학 측을 대상으로 끈질긴 싸움 끝에 연루 교수 10명 전원 기소라는 성과를 이끌어 낸 학부모협의회는 이미 법인 이사장과 민영돈 총장을 향해 날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김행하 학부모협의회장은 "학위 부정사건 발생 당시 ‘대학원 진상조사위’가 꾸려져 규명에 나섰으나 대학 집행부와 일부 실세 교수들의 비호와 은폐 압력으로 진실이 어둠 속에 묻혔다"고 말하며 "이들이 곧 교수 10명이 무더기로 재판에 회부되는 불명예를 자초한 조선대학의 적폐세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서 김 회장은 "그동안 불법에 눈감은 민영돈 총장과 김이수 이사장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하며 "부정학위 사건의 시발점인 이동기 교수를 비롯한 연루 교수들을 즉각 파면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학위부정 교수 무더기 재판회부라는 대형 악재가 재평가를 코앞에 두고 터져 나오면서 재평가 결과에 따라 조선대는 다시 한 번 파란에 휩싸일 전망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