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고객센터지부 대구지회,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 촉구' 결의대회
입력: 2021.06.14 16:14 / 수정: 2021.06.14 16:14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지부 대구지회는 정규직 전환 및 고용환경 개선을 위해 14일 건강보험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이성덕 기자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지부 대구지회는 정규직 전환 및 고용환경 개선을 위해 14일 건강보험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이성덕 기자

비정규직이제그만공동투쟁 차헌호 지회장 "건보공단 이사장 단식투쟁 이해할 수 없어"

[더팩트ㅣ대구=이성덕 기자]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지부 대구지회는 정규직 전환 및 고용환경 개선을 위해 14일 건강보험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앞서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는 생활임금쟁취, 국민건강보험 공공성강화, 고객센터 직접고용 쟁취 사수를 위해 지난 10일 총파업에 나섰다.

이날 건보공단 고객센터지부 대구지회 여현옥 지회장은 직원들의 업무환경에 대해 "우리에게 '콜' 실적은 아주 중요하다. 실적으로 우리 업무가 평가되기 때문이다"며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하루 평균 150개의 콜을 받아야 하고 전화가 울리면 2초만에 받고 한 통화당 3분이 넘어어가면 안된다"고 밝혔다.

이어 여 지회장은 "예상치 못한 코로나로 우리 모두가 힘들어 할 때 건보공단 위탁회사에 채용되서 근무하고 있지만 코로나 관련 상담업무, 백신접종 예약 업무를 도맡아왔다"며 "사회공공성을 지키고 강화하기 위해 건보공간은 위탁회사를 통한 채용이 아니라 직접고용을 통해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지부 대구지회는 정규직 전환 및 고용환경 개선을 욕하고 있다./이성덕 기자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지부 대구지회는 정규직 전환 및 고용환경 개선을 욕하고 있다./이성덕 기자

공공운수노조 대경본부 이남진 본부장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상 민간위탁기관 소속은 3단계로 구분되는게 현실이다"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우리 삶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정규직 전환부문에서 1단계~3단계로 구분짓는 것은 또 다른 차별이다"고 덧붙였다.

지난 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건강보험공단 콜센터 상담사들의 직고용과 직영화를 반대합니다'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자신이 건보공단 직원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무조건적인 직고용은 공정의 탈을 쓴 '역차별'이라며 공정한 채용을 진행하려 애쓰는 건보공단의 공정성과 형평성을 훼손시키지 말아달라"고 밝혔다.

이어 청원인은 "콜센터 직원이 2년이상 근무하면 서류전형에서 우대사항 가산점이 주어지고 있다"며 "기회의 평등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여 지회장은 "건보공단에서 보관하는 정보는 우리들의 재산, 소득, 체납 등 중요한 개인정보를 다루고 있다"며 "이러한 정보는 위탁회사에도 정보가 함께 공유되고 있는게 현실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들은 계속해서 변해가는 다양한 제도 속에 열심히 배우고 익히고 있으며 하루 평균 150개의 콜을 받으면서 코로나로 힘들때 함께 버텨가자는 동지라 생각하며 근무하고 있다"며 "건보공단 또한 우리들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해 이에 상응하는 근무환경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14일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용익 이사장이 강원 원주시 공단 본부 로비에서 단식을 시작했다. 김 이사장은 "문제를 대화로 풀자"며 "고객센터는 파업을 중단하고 사무논의협의회에 참여하라"고 밝혔다.

이에 비정규직이제그만공동투쟁 차헌호 지회장은 "고객센터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수차례 면담을 요구했으나 끝끝내 묵묵부답이었다"며 "왜 이제서야 단식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차 지회장은 "우리들은 근무환경 개선 및 정규직 전환을 위해 계속해서 투쟁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