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21, "주택조합‧정치인‧공무원‧조폭 유착 커넥션이 학동 참변 원인"
입력: 2021.06.11 15:13 / 수정: 2021.06.11 15:13
9명의 목숨을 앗아간 학동붕괴사고 참변에 대해 참여자치21은 10일 성명을 내고 주택조합,정치인,공무원, 조직폭력배가 유착된 커넥션이 원인이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철저한 경찰수사를 촉구했다. /더팩트 DB
9명의 목숨을 앗아간 학동붕괴사고 참변에 대해 참여자치21은 10일 성명을 내고 "주택조합,정치인,공무원, 조직폭력배가 유착된 커넥션이 원인이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철저한 경찰수사를 촉구했다. /더팩트 DB

"55억원 공사가 마지막엔 15억원" 업계 소문 파다… 동구의회 '진상규명 특위구성' 나서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광주 학동 붕괴사고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지시한 가운데 이번 사고가 "주택조합‧정치인‧공무원‧조직폭력배가 유착된 커넥션" 의혹이 시민단체에 의해 제기되며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경찰수사가 주목되고 있다.

참여자치21은 10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번 안전사고 뒤에는 부정과 비리로 얼룩진 부정한 카르텔이 있었고, 이것이 이 천인공노할 사건의 중요 원인"이라고 주장하며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로 책임자들을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참여자치21은 "철거비용으로 책정된 예산은 평당 28만원이었지만 커넥션에 관련된 이들이 뒷돈을 챙기는 과정에서 하도급 업체가 평당 14만원에 공사를 했다는 정황이 있다"고 구체적인 액수를 밝히며 의혹을 제기했다.

광주지역에서 사업체를 윤영하고 있는 동종 업계 대표 A씨는 "(주)현대산업개발로부터 55억원에 도급받은 공사를 실제 공사를 한 하도급 업체는 15억원에 철거공사를 떠맡았다는 소문이 업계에 파다하다"며 "55억원 중 40억원이 중간에 잘려나간 하청에 지역업계도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커넥션 의혹도 눈덩이처럼 커져가고 있다.

사고가 난 학동 4구역 재개발 사업 관계자 B씨는 "전국 아파트 현장의 철거공사를 독식하다시피 하는 것으로 알려진 서울 소재 모 업체가 다른 회사의 명의를 앞세워 사실상 공사를 수주했다는 말을 전해 들었다"면서 "단계별로 복잡하게 사업이 떠넘겨진 이 과정에 여러 명의 이해 당사자들이 개입되면서 공사비가 새어나갈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학동 참변을 목격한 시민들은 최근 언론의 보도를 접하며 사업 허가청이자 감독관리 책임을 지고 있는 동구청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조선대 학부모협의회 임원 C씨는 "대로변에 인접해 안전사고 위험이 상존하는 철거공사 현장의 해체공사 감리를 비상근으로 지정했다는 보도에 충격을 받았다"고 말하며 "최근 들어 대단위 아파트 사업이 집중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동구청의 시민안전 불감증이 상식 밖"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C씨는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하도급이 다단계로 이뤄진 내용을 동구청이 모르고 있었다면 직무유기이고, 만일 알고 있었다면 관련 공무원들에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철저한 경찰수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동구 의회도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이번 사태에 대응할 방침이다.

동구의회 박종균 의원은 "특위를 구성해 학동 참변에 어떤 문제들이 원인이 되었는지 실물대를 철저히 조사하겠다"며 "최근 동구 관내 난개발 징후가 있는 아파트공사 현장들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