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게스트하우스 보조금 특혜의혹…아버지는 시의원?
입력: 2021.06.11 13:36 / 수정: 2021.06.11 15:25
목포시가 2016년 도시재생 마을기업을 육성하고 관광객 대상 숙박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게스트하우스 보조금을 지원했다. 하지만 선정과정의 특혜의혹이 뒤늦게 불거지면서 이에 대한 사실 여부를 두고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조금을 지원받은 게스트하우스./목포=김대원 기자
목포시가 2016년 도시재생 마을기업을 육성하고 관광객 대상 숙박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게스트하우스 보조금을 지원했다. 하지만 선정과정의 특혜의혹이 뒤늦게 불거지면서 이에 대한 사실 여부를 두고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조금을 지원받은 게스트하우스./목포=김대원 기자

숙박시설 확대 목적 지원사업에 객실 2실 뿐인 마을기업에 6000만원 지원

[더팩트 l 목포=김대원 기자] 목포시가 도시재생 마을기업 육성사업 시행지침에 따라 모집했던 2016년 게스트하우스 보조금 지원사업이 본래 취지와 맞지 않은 마을기업이 선정됐던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특혜의혹이 제기됐다.

시는 2016년 6월13일 ‘게스트하우스 마을기업’ 모집 공고에 따라 선정된 14곳의 게스트하우스 중 1곳(1220만원)을 제외한 13곳에 60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했다. 이에 따라 선정된 마을기업은 자부담 1200만원을 포함, 7200만원이 출자됐다.

게스트하우스 보조금 지원사업의 주된 목적은 가족형 숙박시설이 부족한 목포를 방문하는 개인, 가족단위 관광객의 숙식을 해소하기 위함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도시재생지역 유휴시설도 함께 활용하면서 역사·문화·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시의 본래 의도와는 다르게 숙박 인프라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 ‘게스트하우스 마을기업’(게스트하우스) 보조금 지원사업이 주된 목적에 부합되지 않은 A마을기업이 선정돼 그 과정에 의문이 제기됐다. 공고 당시 다른 마을기업과 달리 주거공간을 포함해 방이 3개뿐인 마을기업이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됐다는 석연치 않은 점이 그 이유다. 주거공간 1개 실을 제외하면 결국 2개 실만을 운영해 보조금까지 지급하면서 육성한 사업 취지와는 거리가 멀다.

당시 1차 공고에 선정됐던 마을기업들의 보유 객실 수는 5개 실 이상이다. 또한 보조금 6000만원보다 적은 1220만원을 지원받은 B마을기업은 4개 실을 보유하고 신청했다. 그런데도 2개 실의 객실을 보유한 A마을기업의 선정은 좀처럼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시 관계자는 "‘2016년 게스트하우스 마을기업’모집공고를 담당했던 직원이 퇴직해 선정과정을 확인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특히 선정 특혜의혹을 받고 있는 A마을기업의 운영자 부친이 당시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직을 맡았던 정영수 의원(민주당, 목원·동명·만호·유달)이어서 그 의혹을 더 해주고 있다. 도시건설위원회는 당시 ‘게스트하우스 마을기업’ 모집공고를 추진했던 목포시 도시발전사업단의 행정업무 전반을 감독·감사 활동을 하는 의정기관이다.

한편 정영수 의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나는 선정과정에 아는 바 없다"면서 "당시에는 관광경제위원이었다"고 했다. 하지만 <더팩트>취재진이 목포시의사국에 확인 결과 ‘게스트하우스 마을기업’을 모집공고 했던 2016년 6월까지 도시건설위원장을 역임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forthetrue@ft.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