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샤인머스켓 수출단지 조성…도내 첫 수출 시동
입력: 2021.06.09 15:02 / 수정: 2021.06.09 15:02
지난해 함평군의 한 농가에서 샤인머스켓을 수확하고 있는 모습./함평군 제공
지난해 함평군의 한 농가에서 샤인머스켓을 수확하고 있는 모습./함평군 제공

수출 재배면적 8㏊…오는 9월 말경 40톤 수출 예상

[더팩트ㅣ함평=허지현 기자] 전남 함평군이 샤인머스켓의 국내 홍수 출하를 막고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를 위해 샤인머스켓 수출단지를 조성한다고 9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역특화작목으로 육성해 온 샤인머스켓 재배면적은 14㏊에 이른다. 관내 22개 농가가 샤인머스켓 수출 재배 참여를 결정했고 약 60%에 해당하는 8㏊가 수출단지로 조성된다.

이에 따라 군은 지난달 수출 창구로서 역할 수행에 나설 통합조직인 '함평꽃무릇수출포도 영농조합법인' 설립‧등록을 마쳤다.

수출시 발생되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 교육도 실시했다.

군은 지난달과 지난 8일 두 차례에 걸쳐 한국포도수출연합 주식회사 황의창 회장을 초빙해 수출기준에 맞는 규격화된 포도 생산, 병해충 방제 및 알속기 요령 등의 내용을 담은 현장 교육을 진행했다.

군은 오는 9월 중순경 약 40톤의 샤인머스켓이 첫 수출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을 위한 지속적인 재배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나재혁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은 "샤인머스켓은 현재 전국의 3862㏊ 면적에서 재배되고 해마다 재배면적이 급증하고 있어 공급과잉에 대비한 수출 판로 개척과 유통 다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함평군이 전남의 수출포도 선두주자가 되어 홍수출하를 막고 가격 안정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