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시민사회단체 "청주도심통과노선 반영해라"
입력: 2021.06.08 14:23 / 수정: 2021.06.08 15:34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와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청주 상당공원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청주도심통과를 촉구하는 팻말을 들고있다. / 청주=전유진 기자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와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청주 상당공원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청주도심통과를 촉구하는 팻말을 들고있다. / 청주=전유진 기자

충북·대전·세종·충남의 시민사회단체, 충북권 주요 현안 촉구

[더팩트 | 청주=전유진 기자] 충청권 광역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청주도심 통과 노선을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충북을 넘어 충청권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충북과 대전, 세종, 충남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와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충북 청주 상당공원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 등 지역 주요 현안 처리를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했다.

기자회견에는 충청권 시·도 시민단체와 박문희 충북도의장, 최충진 청주시의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시민단체는 "수도권의 인구가 전체인구의 절반을 넘어 수도권은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고 기초지자체 절반은 소멸위기에 처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정부와 정치권은 충청권 3대 현안을 즉각 국정에 반영해 국가균형발전의 의무를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청주도심 통과 노선이 빠진 충청권 광역철도는 사실상 청주시민을 비롯한 충북도민들이 이용할 수 없어 충청권메가시티 구축과 행정수도완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정부는 기존 충북선을 활용한 국토교통부의 안을 즉각 폐기하고 청주 도심을 연결하는 방안을 즉각 반영해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와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청주 상당공원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충청권 현안을 촉구하는 팻말을 들고있다. / 청주=전유진 기자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와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청주 상당공원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충청권 현안을 촉구하는 팻말을 들고있다. / 청주=전유진 기자

또 대전·충남 혁신도시로의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등도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와 국회, 정치권이 충청권 주요 현안을 국정에 반영하지 않는다면 내년 치러지는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행정기관도 거들고 나섰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을 만나 청주도심 통과 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재차 건의했다.

이 지사는 "청주시민도 도심에서 광역철도를 타고 대전, 세종, 동탄에 가기를 간절히 염원하고 있다"며 "정부 계획에 반드시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토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4월 공청회에서 제4차 계획 초안에 충청권 4개 시·도(충북·충남·대전·세종)가 건의한 대전∼세종∼충북 노선의 충청권 광역철도(29㎞)를 반영했다.

그러나 충북도와 청주시 등이 강력히 요구했던 청주도심 통과 노선이 아닌 기존 노선 이용을 고수해 지역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시민단체, 비대위는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관련 정책토론회를 열어 문제점을 지적하고, 홍보물 제작·배포, 집회, 중앙정부‧국회 항의 방문 등 활동을 전개했다.

청주시의회와 범시민비대위는 지난달부터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 앞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말 해당 계획 확정안을 고시할 예정이다.

thefactcc@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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