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 1천명, 해운대 노마스크 술판난동 주한미군 처벌 서명 동참
입력: 2021.06.03 17:17 / 수정: 2021.06.03 17:17
진보당 부산시당이 3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해운대해수욕장에서 방역수칙을 위반한 주한미군의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진보당 부산시당 제공
진보당 부산시당이 3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해운대해수욕장에서 방역수칙을 위반한 주한미군의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진보당 부산시당 제공

진보당 부산시당 "해운대해수욕장 방문 금지해야"

[더팩트ㅣ부산=김신은·조탁만 기자] 최근 주한미군 등 외국인들이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방역수칙을 위반한 행위와 관련해 처벌을 촉구하는 서명에 사흘간 부산시민 1000여명이 동참했다.

진보당 부산시당은 3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미군 처벌을 촉구하는 부산시민 1000명 서명을 부산시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명 운동은 지난 1일부터 사흘간 해운대구를 비롯해 연제구, 동래구, 금정구 등에서 진행됐다.

부산시당은 "마스크만 안 쓴 게 아니다. 술병을 깨면서 노는 게 벌써 몇 번째인지 모르겠다. 옆에 경찰 7~8명이 (주한미군들에게)찍 소리도 못했다고 하더라"며 주민들의 목격담을 전했다.

앞서 지난달 29일과 30일 미국 메모리얼데이(현충일)를 맞아 휴가를 나온 주한미군 등 외국인 2000여명이 해운대해수욕장 일대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술을 마시거나 폭죽을 터뜨려 경찰과 해운대구청 직원들이 현장에 출동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지난해 7월에도 미국 독립기념일을 맞은 미군 등 외국인들이 해운대해수욕장 일대에서 시민을 겨냥한해 폭죽을 쏘는 등 소동을 일으켜 논란이 된 바 있다.

노정현 부산시당 위원장은 "시민들이 나서서 주한미군의 처벌과 강력한 방역 대응을 요구할 때까지 부산시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모르겠다"며 "지난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한 해운대 폭죽 난동 사건이 있었음에도 똑같은 일이 반복된 것은 부산시의 안이하고 부실한 방역대응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운대구가 주한미군의 과태료 부과 방안을 대책이라고 내놓았지만 신원확인 단계부터 전적으로 미군의 협조가 없다면 아무런 조치를 할 수 생색내기식 대책"이라며 "코로나 대응을 총괄하고 있는 부산시가 나서 주한미군의 난동사태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 위원장은 "반복된 주한미군의 방역법 위반을 일벌백계 하지 않는다면 오는 7월 4일 미국의 독립기념일에도 난동사태가 재현될 것"이라며 "해운대해수욕장 집결을 모의하고 방역 위반을 조장한 이들을 색출해 형사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시당은 부산시에 시민 1000여명의 서명을 전달하는 한편 주한미군의 해수욕장 방문 금지, 노마스크 주한미군에 대한 해수욕장 퇴거 조치, 신원 미확인 주한미군의 해수욕장 이용 제한, 집단 이동 제한 조치 등을 요구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