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경남의 자동차 산업이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미래차에 대한 대응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더팩트 DB |
BNK경제연구원 "미래차 경쟁력 확보는 생존문제 직결"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동남권 자동차 생산 및 수출 상황이 모처럼 반등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를 완전히 대체할 경우 동남권 자동차 산업 일자리는 2만개까지 사라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미래차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BNK경제연구원이 2일 발표한 '동남권 자동차 산업 동향과 발전과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올 1분기 동남권 자동차 시장은 대내외 수요 회복 등으로 반등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동남권 자동차 생산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5.6% 상승했고, 수출 역시 13.3% 늘어난 68억달러를 기록했다. 하반기에도 대외여건 개선과 현대차 호조세 등으로 동남권 자동차 산업은 양호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반도체 부품조달 차질, 수입차 점유율 상승세, 르노삼성차 및 한국지엠 부진 등은 동남권 자동차 산업 성장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됐다.
특히 내연기관차 중심에서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시대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어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분석이다.
실제 2025년 노르웨이를 시작으로 2030~2040년 중에는 한국을 비롯한 영국, 네덜란드, 중국, 미국, 프랑스 등 주요국이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나 등록을 중지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전세계 전기차 시장점유율이 2020년 3.6%에서 2030년에는 32%까지 상승하고 수소차 판매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2030년에는 자율주행차도 사실상 완전자율주행 단계인 레벨 4 이상의 시장 점유율이 11%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BNK경제연구원은 "미래차 시대가 빠르게 도래하면서 자동차 업계의 경쟁력 확보 여부는 성장문제가 아닌 생존문제로 직결될 가능성이 있다"며 "미래차 기술 확보, 제품 고부가가치화, 가치사슬 변화 대응력 제고 등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자동차 부품수는 약 37%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자동차 부품업계는 더욱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를 완전히 대체할 경우 동남권 자동차 산업 일자리는 2만개까지 사라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지역 일자리 충격 완화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며 "정부는 자체 투자여력이 높지 않은 부품업체들이 미래차 전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원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유인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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