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재난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지원
  • 김영재 기자
  • 입력: 2021.06.02 09:59 / 수정: 2021.06.02 09:59
한 소방대원이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고 있다. 청주시는 신속한 화재 초기 대응과 피해 예방을 위해 재난취약계층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 지원하고 있다. / 청주시 제공
한 소방대원이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고 있다. 청주시는 신속한 화재 초기 대응과 피해 예방을 위해 재난취약계층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 지원하고 있다. / 청주시 제공

[더팩트 | 청주=김영재 기자] 충북 청주시가 신속한 화재 초기 대응과 피해 예방을 위해 재난취약계층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 지원하고 있다.

2일 청주시에 따르면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아파트와 기숙사를 제외한 모든 주택은 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시는 소방시설 구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무상 지원해 화재 안전의 사각지대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앞서 올해 상반기 450여가구이 신청을 받아 순차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550여가구를 추가 지원 예정이다.

하반기 지원 대상은 단독, 다가구, 다세대 주택 등(아파트 제외)에 거주하는 청주시민 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장애인 △한부모가족 △청소년가장 가구 △65세 이상 독거노인 세대이다. 희망자는 오는 25일까지 주민등록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시는 소방서 협조를 받아 관할 소방서에서 대상가구를 방문해 시설 설치를 진행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소방시설 지원으로 취약계층이 보다 안전한 주거환경을 확보해 화재로부터 생명을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