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경주 신라왕족 고분 주차' 20대 SUV 운전자 '기소유예'
입력: 2021.06.02 09:00 / 수정: 2021.06.02 09:00
대구지검 경주지청은 검찰시민위원회 결정에 따라 쪽샘지구 고분 위에 SUV 차량을 주차했던 A(27) 씨를 조건부 기소유예 처분했다고 2일 밝혔다. 검찰은 A 씨를 재판에 넘기지 않는 대신 문화재 보호와 관련한 사회봉사를 조건으로 기소유예했다./인터넷 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처
대구지검 경주지청은 검찰시민위원회 결정에 따라 쪽샘지구 고분 위에 SUV 차량을 주차했던 A(27) 씨를 조건부 기소유예 처분했다고 2일 밝혔다. 검찰은 A 씨를 재판에 넘기지 않는 대신 문화재 보호와 관련한 사회봉사를 조건으로 기소유예했다./인터넷 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처

검찰, 20대 운전자에 선처

[더팩트ㅣ윤용민 기자·경주=이성덕 기자] 경주의 한 고분 위에 차를 세워 소동을 일으켰던 20대 남성이 기소유예 처분의 선처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지검 경주지청은 검찰시민위원회 결정에 따라 쪽샘지구 고분 위에 SUV 차량을 주차했던 A(27) 씨를 조건부 기소유예 처분했다고 2일 밝혔다. 검찰은 A 씨를 재판에 넘기지 않는 대신 문화재 보호와 관련한 사회봉사를 조건으로 기소유예했다.

A 씨의 범행이 우발적인 점과 무지로 인한 점 등을 고려한 조처다. 기소유예란 죄는 성립되지만 범행 동기나 범행 후 정황 등을 참작해 검찰이 기소하지 않는 것이다.

검찰 등에 따르면 A 씨는 지난해 11월 15일 오후 1시 30분께 경주시 황남동 쪽샘지구 79호분 위에 흰색 SUV 차량을 주차한 혐의(문화재 보호법 위반)를 받았다.

문화재 보호법 101조에 따르면 고분에 올라가는 행위는 2년 이하 징역이나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A 씨는 높이 10m 정도인 고분 위에 잠시 주차했다가 위치를 옮겼지만, 이 모습을 지나가던 시민이 촬영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이 현장에 도착했을 때 차량은 이미 사라진 상태였다.

이 사건은 해당 사진을 한 시민이 SNS에 올리면서 논란이 됐다. 특히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무개념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 "무덤 위에 저래도 되나", "주차의 신", "신상을 공개해야 저런 사람이 없어진다", "고분이 주차장이냐"는 등 운전자를 처벌해야 한다는 비판 여론이 빗발쳤다.

쪽샘지구는 4∼6세기에 걸쳐 조성된 삼국시대 신라 왕족과 귀족들의 묘역으로 알려져 있다. 고분의 주인이 누구인지는 대부분 확인되지 않고 있다. 쪽샘이라는 이름은 샘에서 쪽빛이 비칠 정도로 맑은 물이 솟아난다는 데서 유래했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