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우암동 부산외대 부지, 공영개발 추진"
입력: 2021.06.01 16:56 / 수정: 2021.06.01 16:56
부산 남구 우암동 부산외국어대학교 부지 현황. /부산시 제공
부산 남구 우암동 부산외국어대학교 부지 현황. /부산시 제공

공공시설 설치 등 기존 사업 방침 유지 입장 밝혀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시는 남구 우암동 부산외국어대학교 부지를 행복주택과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기존 공영 방식으로 개발하는 사업 방침을 유지한다고 1일 밝혔다.

부산외대는 2014년 금정구 남산동으로 이전한 후 남구 우암동 부지가 오래 방치돼 주변 상권이 침체하자 2019년 11월 부산시에 해당 부지를 매수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부산시는 그해 12월 주변 지역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공영개발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개발구상안에는 공공시설 설치, 청년주거 행복주택과 미래산업창출센터 설치, 순환형 임대주택 건설 등이 포함됐다.

이후 2020년 1월부터 11월까지 LH와 학교법인 성지학원은 4차례 부지매각 실무협의를 벌였으나 토지 매각 금액에 대한 입장 차이로 난항을 겪어왔다.

이 가운데 지난달 17일 성지학원 측이 교육용 재산매각 제3차 입찰공고를 시행해 공영개발이 좌초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부산 남구 우암동 부산외국어대학교 개발계획. /부산시 제공
부산 남구 우암동 부산외국어대학교 개발계획. /부산시 제공

시는 해당 부지의 입지적 특성과 도시기본계획 등을 고려해 개발 방향을 공영 개발사업으로 추진한다는 입장을 이날 명확히 밝혔다.

LH와 성지학원 간 협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공영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김종경 부산시 도시계획실장은 "부산외대 이전적지 공영개발을 통해 지역 청년인재를 유입하고 공공기관을 유치할 것"이라며 "더불어 공공복합타운조성과 미래산업창출을 위한 시설을 계획함으로써 지역과 부산발전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