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환경공단 노조, 세력 형성해 밀실서 정략 행위한 '김강열 이사장' 퇴진 운동 
입력: 2021.05.28 10:49 / 수정: 2021.05.28 10:49
광주환경공단 노동조합이 김강열 이사장의 퇴진을 촉구하고 나섰다./광주환경공단 제공
광주환경공단 노동조합이 김강열 이사장의 퇴진을 촉구하고 나섰다./광주환경공단 제공

민영화와 성과급 운운 겁박, 사측이 노조 운영에 개입하며 노조 분열 조장, 이용섭 시장 면담 추진

[더팩트ㅣ광주=허지현 기자] 광주환경공단 노동조합이 공단 민영화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업무상 횡령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광주환경공단 김강열 이사장에 대한 퇴진 운동과 함께 이용섭 시장 면담도 추진한다.

28일 노조는 성명을 발표하고 이사장의 민영화 발언과 노조운영에 개입하는 부당 노동행위, 직원들에게 성과급을 거론하며 조합원을 분열시키는 여론몰이 등에 대해 대의원들과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그에 따라 적극 대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20일 임시대의원 대회를 거쳐 ‘이사장 민영화 발언과 부당노동행위 관련 대응 일체를 노조 집행부에 일임한다’는 안건을 가결(찬성10, 반대2)하고 김 이사장 퇴진 행보에 나섰다.

노조는 이날 임시대의원 대회에서 "김 이사장은 노조에 대한 공격으로 직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민영화 발언 등의 원인과 책임을 내부고발자와 노조에 돌리고 있는 등 매우 부적절한 대처를 하고 있다"는 의견을 모았다.

또한 홍보물품 혐의에 대한 경찰 조사 당시 노조위원장의 구두 경고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에게 허위진술을 시켜 무혐의 처분됐음에도 지난 4월 26일 전체 직원들에게 피해자인 이사장 본인과 무혐의 받은 직원들에게 노조가 부당한 처사를 한 점, 노조위원장이 대의원들의 동의 없이 성명서를 발표한 점, 내부고발 등이 평가에서 감점 요인이 되어 직원들에게 금전적인 손실을 가져왔고 올해 경영평가 결과도 우려된다는 호소문을 보냈다고 했다.

특히 노조는 "김 이사장의 호소문은 그대로 인용됐고 노조가 월권행위를 한 것처럼 전파됐다"며 "경영평가 최고 등급을 받을 기회인데 내부고발과 노조가 시끄럽게 해 1인당 4백만 원씩 공단 전체 10억 원의 성과급을 못 받을 수 있다. 이번에 노조 집행부를 탄핵시켜야 한다 등의 말들이 정략적으로 흘러나왔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사장의 호소문 내용과 이후 행태는 노조운영에 대한 지배 개입이라는 부당 노동행위로 간주하고 이용섭 시장 면담 등을 거쳐 김 이사장 퇴진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노조는 "공기업 이사장이 직원들에게 민영화와 성과급을 운운하며 겁박하고 또 사측이 노조의 운영에 개입하며 노조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들을 좌시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직원들에게 함부로 협박, 갑질하는 행위, 조직 내에 세력을 형성해 그들만의 이익을 취하고 밀실에서 정략하는 행위 등은 분명히 지적하고 반대의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이용섭 시장 면담도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노조는 "지금 당장은 약간의 불이익이 올 수도 있지만 이번 기회에 반드시 잘못된 점은 바로잡아야 악습은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조합원들과 후배들이 원하는 회사, 맡은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그에 대한 정당하고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공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선 지난달 23일 노조는 김 이사장 검찰 송치 직후 공단 경영의 미숙함과 독단적인 운영으로 내부 분열을 일으키고 7개월 간의 경찰 수사를 받는 등 지속적인 비위 사건에 연루돼 공단 이미지가 내외적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검찰에 송치된 김 이사장의 사적인 사건에 공적인 자원의 소모가 예상되어 시민이 당연히 누려야 할 환경권 낭비가 우려된다고 성명을 발표하고 김 이사장의 즉각적인 사과와 자진사퇴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