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스마트 도시 실현"... 박형준 부산시장, 첫 조직개편 단행
입력: 2021.05.26 12:49 / 수정: 2021.05.26 12:49
부산시는 26일 박형준 시장 비전인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 실현을 위한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38대 시정의 첫 조직개편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26일 박형준 시장 비전인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 실현을 위한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38대 시정의 첫 조직개편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시 제공

26일 조례 개정(안) 입법 예고…7월부터 시행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시가 박형준 시장 비전인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 실현을 위한 첫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1년 가까이 공백 상태였던 부산시정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정 현안과 공약 이행을 위한 새로운 정책 과제에 대한 실행력을 조기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부산시는 26일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박 시장 취임 이후 첫 조직개편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제38대 부산시정 조직개편안은 시의회와 협의 중에 있다"며 "향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에 대한 심의·의결(제297회 정례회)을 거쳐 오는 7월에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간 지역경제의 컨트롤타워였던 일자리경제실과 미래산업국은 각각 디지털경제혁신실, 산업정책국으로 재편된다. 디지털경제혁신실은 일자리와 경제정책 총괄기능을 필두로 4차 산업의 근간이 되는 신기술(산업) 유관부서를 일원화하고, 산업정책국은 전통적인 제조업과 특성화 사업의 혁신과 지역 산업의 전후방 지원을 맡는다.

디지털경제혁신실은 선임부서로 혁신경제과가 일자리·경제정책을 총괄하고, 디지털산업정책과,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 블록체인금융과, 미래에너지산업과, 빅데이터통계과로 재편된다. 타 부서에 흩어져 있던 4차 산업 연관 사무를 일원화하고, 중요 기능은 과단위로 확대하거나 취지에 맞게 부서 명칭을 변경했다.

산업정책국은 제조혁신과, 첨단의료산업과, 산업입지과, 외교통상과로 조직을 구성하고, 기존 전통산업과 유망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육성·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산학창업국이 신설되고 성장전략국은 폐지된다. 산학창업국은 청년에게 매력적인 도시에 반드시 필요한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이에 따라 산학협력 기능의 부서를 확대·재배치하고 도시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청년정책과 민간투자 활성화, 최적화된 창업 선도도시로 향하는 핵심역할을 수행한다. 산하 조직에는 산학연협력과, 청년희망과, 혁신창업과, 투자유치과, 교육협력과를 둔다.

기존 도시균형재생국(3급)은 도시균형발전실(2·3급)로 격상된다. 도시균형발전실 산하 조직에는 도시균형개발과, 창조도시과 외에 도시발전에 연관된 관련 부서와 함께 건설행정과·도로계획과, 걷기좋은부산추진단을 함께 둔다.

여성가족국과 복지건강국으로 양분돼 있던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합하는 차원에서 여성복지건강실(2·3급)을 신설·격상한다. 시민 중심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효율성을 높이고 촘촘한 사회복지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환경정책실(2·3급)은 명칭을 바꿔 녹색도시국(3급)으로 조정된다. 여성복지건강실 산하 조직은 복지정책과·장애인복지과·노인복지과, 여성가족과·출산보육과·아동청소년과로 구성된다.

시민건강국에는 건강정책과·보건위생과·시민방역추진단·코로나19예방접종추진단을 구성해 감염병 대응력을 높인다.

이밖에 기존 건축주택국은 건축주거복지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민간 주택공급과 주거정비 기능을 통합해 주거복지의 공공성을 강화한다. 산하 조직에는 총괄건축과, 도시디자인과, 주거복지과, 주거정비과를 둔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