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개 지자체 뜻 모은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공식 출범
입력: 2021.05.21 21:31 / 수정: 2021.05.21 21:31
이재명 경기지사가 21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이 지사는 축사를 통해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협력을 통해 한반도.동북아 평화 경제 공동체 비전을 실현하자고 강조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지사가 21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이 지사는 축사를 통해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협력을 통해 한반도.동북아 평화 경제 공동체 비전을 실현하자"고 강조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지방정부 차원 남북교류협력으로 한반도·동북아 평화 경제 공동체 비전 실현하자"

[더팩트 l 고양=김성훈·안순혁 기자] 한반도 평화 번영과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평화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해 뜻을 모은 전국 지방정부들의 협의체인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가 21일 공식 출범했다.

경기도는 21일 오후 2021 렛츠 디엠지(Let’s DMZ) 평화예술제-DMZ 포럼이 열리고 있는 고양 킨텍스에서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출범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는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공동 대응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모인 정책 협의체다.

민선7기 경기도가 4.27 판문점 선언 이후 2018년부터 구성을 추진해온 끝에 이날 출범의 결실을 맺었다.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에는 경기도와 도내 31개 시·군은 물론, 전국적으로 서울, 부산, 인천, 울산, 경남, 충남, 전북, 대전, 강원, 충북지역 29개 기초지자체를 포함해 총 61개 지방정부가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협의회는 각 지방정부의 장이 참여해 주요 안건을 결정하는 ‘총회’와 평화협력사업의 세부 사항을 논의하는 환경, 농업, 문화·예술, 체육, 관광, 보건, 기업유치 등 총 7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앞으로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협력사업 활성화와 공동사업 발굴, 남북협력을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남북 협력을 위한 관련 법령 개선 및 제도적 기반 구축 등에 공동으로 힘쓰게 된다.

아울러 남북 협력과 관련된 조사, 연구, 분석 및 교육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남북 협력을 위한 공동대응 및 홍보, 남북교류협력 관련 정보의 교환 등 활동도 적극 추진한다.

향후 창립총회을 열어 회장단 구성, 사무국 설치 등 협의회 운영에 관한 주요사항을 정한 후 담당자 실무교육, 전문가 워크숍 등을 통해 지방정부의 남북교류협력 사업추진을 위한 역량 강화에 본격 나설 방침이다.

경기도는 출범식 이후에도 전국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참여 제안을 통해 협의회 구성원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 지방정부가 추진하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저변이 더욱 넓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코로나19 예방차원에서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진행된 이날 출범식에서는 협의희 참여선언 릴레이 및 피켓퍼포먼스, 평화를 주제로 한 음악공연, 평화 토크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축사에서 "남북 간 소통·교류협력으로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민족 동일체를 회복하는 과정은 우리의 지상 과제"라며 "우리가 대륙과 해양이 충돌하는 반도의 지정학적 특성을 잘 활용하면 엄청난 기회를 만들 수도 있지만 악용되면 생존이 위협받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우리 선택과 역량"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중앙정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민간 영역의 소통·협력, 중간적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지방정부 차원의 교류와 소통, 협력 사업들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 지사는 "앞으로 한반도의 운명을 책임진다는 각오로 남북 간 교류 협력,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더 나아가 동북아 평화 경제 공동체라는 큰 비전을 향해 지방정부들이 함께 손잡고 나아가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현재 경기도 국제평화교류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도 영상 축하 메시지를 전달하며 협의회의 발전을 기원했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