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우리동네 '숨은보석·자랑거리' 98선 선정
  • 이경민 기자
  • 입력: 2021.05.20 16:38 / 수정: 2021.05.20 16:38
익산시는 그동안 시민들에게 공개되지 않았고 잠재적 가치가 충분한 대상 98개를 선정해, 전문가의 현지 인터뷰와 스토리텔링을 거쳐 익산만의 숨은 보석 책자를 발간했다. /익산시 제공
익산시는 그동안 시민들에게 공개되지 않았고 잠재적 가치가 충분한 대상 98개를 선정해, 전문가의 현지 인터뷰와 스토리텔링을 거쳐 익산만의 숨은 보석 책자를 발간했다. /익산시 제공

현지실사, 자료 정밀 검증, 심사위원회 거쳐 최종 선정[더팩트 | 익산=이경민 기자] 전북 익산시는 20일 도시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한 '익산만의 숨은 보석' 98선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익산만의 숨은 보석'은 지금까지 시민들에게 공개되지 않았고 잠재적 가치가 충분한 대상을 발굴하는 것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시민공모와 자체 발굴을 통해 320건이 수집됐다.

이를 토대로 현지실사, 자료에 대한 정밀 검증과 선정 심사위원회, 본인 동의 절차를 거쳐 최종 98선이 선정됐다.

숨은 보석은 인물, 자연·환경, 문화·체육·예술, 행정, 산업·경제, 건설·교통, 건축, 교육·복지, 농축산물, 기타 등 10개 분야로 나눠 선정됐다.

선정된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면 인물 분야는 전북 최초 아너소사이어티 패밀리 임숙현씨 가족, 익산 최고령 이발사 김명수씨(89세), 암산 세계 챔피언 김건군(암산 7단, 17세) 등 15명이다.

또 ▲자연·환경 분야는 익산 최고령 느티나무(수령 600년 추정), 웅포 구룡목마을 차밭(최북단 야생차 군락지) 등 8건 ▲문화‧체육‧예술 분야에서는 가족국악단(김민수씨 가족),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교지(이숭원 생원 백패교지) 등 21건 ▲행정분야는 전북 최초 한옥도서관(금마도서관), 일‧가정 양립을 위한 지원센터(익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등 3건이 선정됐다.

▲산업‧경제 분야는 익산 유일의 체험형 동물농장(액션하우스) 등 22건 ▲건설‧교통 분야에서는 익산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1984년식 포니) 등 2건 ▲건축 분야는 대한민국 가장 오래된 역사(춘포역), 전국 최초 5년제 관립학교 건물(구, 이리농림학교 축산과 교사) 등 13건 ▲교육‧복지 분야는 익산 최초 초등학교(함라초교), 익산 평균연령 최고령 학교(익산 행복학교) 등 5건 ▲기타 분야에서는 60년 연속 환경정비 하는 마을(망성 라암마을) 등 9건이 선정됐다.

시는 선정된 숨은 보석에 대해 전문가의 현지 인터뷰와 스토리텔링을 거쳐 익산만의 숨은 보석 책자를 발간했으며 이달 중 지역 학교와 공공기관 등에 배부해 시민들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또 웹 카드뉴스 등 대상별 맞춤형 활용 콘텐츠를 개발해 익산을 알리는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선정된 숨은 보석을 통해 시민들이 내 고장을 좀 더 세심히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시는 익산의 매력과 가치를 높이기 위해 숨은 보석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