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여당 결단해야" 충청권 광역철도 충북 반발 확산
입력: 2021.05.18 15:08 / 수정: 2021.05.18 15:08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18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충북도 제공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18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충북도 제공

청주도심 연결 비대위 청와대 앞서 기자회견…반발 강도 높여

[더팩트 | 청주=장동열 기자]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도심 연결을 주장하는 시민단체가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이날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사업은 충청권메가시티 구축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청주도심통과 노선이 빠진다면 이는 충북이 철저히 소외당함으로써 (충청권 매가시티는) 반드시 실패하고 말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에 대한 강력한 저항과 엄중한 심판운동으로 표출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대위는 현수막 게시 운동, 토론회, 청와대 국민청원, 국토교통부 규탄 기자회견을 여는 등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청주도심 노선 반영을 위한 활동을 펴왔다.

이들은 앞으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중앙당 방문,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면담, 대규모 집회, 삭발, 단식 등을 통해 반발 강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비대위는 지난달 29일 출범했다.

같은 달 22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공청회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초안에서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이 배제되자 이에 반발해 결성됐다.

충청권 4개 시·도(충북·충남·대전·세종)가 건의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29㎞) 계획이 포함됐으나 이 노선이 빠지자 충북이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해야 할 때"라며 "충청권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 노선 반영이 확정되는 날까지 온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