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前 청장 이어 간부 공무원 부동산 투기 의혹
입력: 2021.05.17 16:38 / 수정: 2021.05.17 16:38
행정복합도시건설청./더팩트 DB
행정복합도시건설청./더팩트 DB

배우자 지인과 함께 농지 매입...행복청 "투기 의심 정황 파악 시 수사 의뢰"

[더팩트 | 세종=이훈학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전 청장에 이어 현직 간부 공무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됐다.

17일 행복청에 따르면 간부 공무원 A씨의 배우자가 2017년 세종시 연기면 연기리에 농지 1073㎡를 지인과 함께 공동으로 4억8700만원에 사들였다.

A씨 배우자는 농지를 매입한 날 해당 농지를 담보로 지인의 명의를 이용해 2억5000만원 가량의 대출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지역은 스마트국가산다 예정지인 연서면 와촌·부동리 인근으로 개발 수혜가 예상되는 곳이다. 또 행복청 주관사업인 ‘행복도시(세종시 신도시)~조치원 연결 도로 확장사업’에 따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신규 노선이 예정된 지역이다.

또 연기비행장 이전 사업에 따른 신도시 외곽 순환도로 선형 개선 부지 확보 사업에도 포함되는 곳이다.

해당지 일원은 2018년 8월 국토교통부의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돼 같은 해 12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A씨의 배우자와 지인이 이 일대 땅을 사들인 시점은 2017년 9월이다. 이미 정부활동 특별수사본부 수사를 받고 있는 전 행복청장 B씨가 인접한 곳에 토지를 사들인 2017년 11월과 시기가 비슷하다. 매입 이후 개발 호재가 생겼다는 공통점도 있어 B전 청장의 사례와 유사하다.

행복청은 조사를 벌여 투기 의심 정황이 확인될 경우 수사 의뢰하는 등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공무원의 내부 정보 이용 스마트 국가산단 인근 투기 의혹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투기 의심 정황이 파악될 경우 수사 의뢰를 통해 위법 사항이 철저히 규명되도록 하고 경찰 수사가 진행될 경우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정의당 세종시당도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A씨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행복청 간부 공무원인 A씨가 연기리 등 인근 도시개발 정보를 충분히 알 수 있었을 것"이라며 "실거래가로 5억원에 가까운 농지를 매입해 농사를 짓겠다는 것도 비상식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토지 매입 시 담보대출을 매입가의 절반 이상은 받았다는 것은 투기나 보상 목적이 아니고서는 상식적인 거래가 아니다"며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불법과 부당함이 밝혀진다면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